코레일 이철 사장

남북 정상회담에 따라 역사적인 남북 철도길이 열린다.<관련기사 6면>

1차적으로는 서울과 개성을 잇는 화물수송열차가 개통되고 베이징 올림픽 응원단을 위한 '호텔급 열차'가 제작된다.

이 같은 내용은 8일 정부대전청사에서 마련된 이철 코레일 사장의 남북정상회담 결과 보고 브리핑에서 속속 발표됐다.

이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올 한해는 남북철도 연결과 함께 용산역세권 개발을 통한 경영정상화가 예상되는 등 108년 철도 역사의 획기적인 전기를 마련한 해"라고 밝혔다.

그는 "베이징올림픽 공동응원단 수송열차는 남북 모두 '한민족 평화대회' 등 각 지역별로 크고 작은 이벤트가 마련될 것으로 예상돼 전 세계의 주목은 물론 참가신청도 쇄도할 것"이라며 "중국 정부도 적극적인 지원을 하면 한반도가 대륙철도와 연결돼는 민족사적 변혁이 이뤄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동응원단 열차를 겨냥, 숙식이 가능한 호텔급 열차 제작을 준비하고 있어 늦어도 내년 5-6월쯤이면 완료될 것"이라며 "빈 열차로 운행하더라도 남북평화를 위해 달리는 만큼 수익성 등을 고려하지 않고 정상 운행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경의선 문산-봉동간 화물열차 운행에 대해서는 "일부 시설 개.보수가 필요하지만 전체적으로 운행에 필요한 기술적인 큰 문제는 없는 상태"라며 "경의선 북측 구간에 대한 철도 개량사업과 맞물려 꼼꼼히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사장은 경의선 연결사업 등의 성공의 열쇠는 군사적 보장조치가 무엇보다 선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 향후 국방장관 및 총리급 회담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연내 화물열차 운행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이 사장은 "이번 회담에서 계획되었다 미뤄진 내용이 없느냐"는 질문에 대해 "개성공단 통근열차, 금강산 관광열차 및 경원선 연결 공사 등 3가지가 주 내용"이라며 "이는 곧 남북철도회담 등을 통해 2차 추진과제로 채택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장중식기자 5004ace@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