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우상하의 움직임이 자유로운 보드, 스키의 불편함을 보완하기 위해 널빤지를 이용한 것이 시초가 되어 발전되었다는 스노우보드, 이 스포츠의 초창기에는 최악의 신종스포츠라 불릴 만큼 스키 리조트에서 조차 금지되던 스포츠였으나 현재는 명실상부한 겨울스포츠로서 젊은이들 사이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다.

설원 위를 달리는 짜릿함과 갖가지 고난도 묘기를 행하는 익스트림 게임으로서 스노우보드는 즐거움과 함께 젊은이들의 개성을 분출할 수 있는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스노우보드의 상해로는 타박, 염좌, 탈구, 골절, 열상 및 찰과상, 뇌손상, 인대손상 등이 폭넓게 발생되고 있다.

스키장에서 수익을 위해 과다인원을 입장시킴으로서 스키어들 간의 충돌사고는 다반사로 일어난다. 경미한 부상도 있겠지만 생명을 잃을 만큼 위험한 상황도 일어난다는 점에서 반드시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 한다.

사고를 줄이는 방법은 안전수칙의 준수와 함께 보호장비의 착용이다. 무엇보다도 헬멧은 스노우보더가 필수로 착용해야 할 보호장비로 너무 무겁지 않은 것으로서 턱을 감싸는 형태를 선택하도록 한다. 여기에 스키와 달리 보드는 두 발을 고정하기 때문에 넘어질 때 다리가 분리되지 않아 엉덩이, 무릎, 손목 등과 지면의 접촉이 많으므로 반드시 이 부분의 보호대를 착용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스노우보드의 특성으로 인해 넘어지거나 눈 위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지게 되고, 이러한 상황에서의 의류의 젖음 등은 추운 날씨와 함께 또다른 건강 상의 문제점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의류의 방수성을 고려해야 한다. 고글 등은 시력을 보호해 주고, 시야를 확보 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방한의 기능도 있으므로 착용하도록 하며, 헬멧에 착용이 가능한 제품인지 반드시 형태나 밴드의 길이 등을 확인하도록 하고, 주?야간 등 자신의 사용환경에 맞는 렌즈를 선택하도록 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보드 스쿨 등을 통한 전문적인 강습을 통해 안전한 라이딩을 즐기는 것이 추운 겨울 스노우보드와 함께 즐겁게 보내는 방법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