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모두 돈 봉투로 어수선하다. 한나라당에서 시작된 돈 봉투 사건은 민주당까지 불거지면서 여·야 모두 심각한 내부 갈등을 보이고 있다. 총선을 몇 달 남기지 않고 발생한 이번 사건은 어떤 형태로든 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우선 한나라당이 더 심각한 수준이다.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재창당 수준의 개혁을 강조하고 있지만 일부 의원들은 이번 기회에 아예 재창당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검찰은 한나라당 돈 봉투 사건에 대한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민주당의 돈 봉투 사건도 수사에 나섰다. 양당에 대한 검찰 수사가 어디까지 갈지 주목된다.

검찰은 2008년 한나라당 전당대회 당시 박희태 국회의장 캠프에서 일했던 전 비서 고명진씨와 외곽에서 도왔던 안병용 당협위원장을 불러 조사했으며 안 위원장에 대해서는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안 위원장은 지난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후보 캠프 사무실 아래층에서 지역구 구의원 5명에게 현금 2000만원을 건넨 뒤 서울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전달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고씨는 고승덕 의원으로부터 돈 봉투를 반납받은 인물이다. 고씨는 돈 봉투를 되돌려 받기는 했으나 전달한 사람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안 위원장은 지금도 혐의를 부인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구속영장 청구로 돈 봉투가 있었다는 것을 검찰이 확신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마디로 돈 선거였다. 돈 봉투 리스트까지 나왔다고 한다. 안 위원장은 당시 서울지역 구 의원들에게 2000만원을 준 뒤 당협위원장 목록까지 건넸다는 것이다.

한나라당의 돈 봉투 파문은 이제 2007년의 대선 경선으로 확대되고 있다. 당시 대선 후보였던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비대위원장이 치열하게 맞붙어 결국 돈 선거로 얼룩졌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이다. 홍준표 전 대표는 당시 수백대의 버스가 동원된 것을 보면 돈 선거의 가능성이 높았다고 주장한 바 있다.

만약 2007년의 대선 경선 과정까지 수사가 확대 된다면 엄청난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정확한 물증이 있고 당사자나 시민들의 고발이 있다면 검찰이 수사를 회피할 이유가 없다. 그래서 대선 경선까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이 없지 않은 것이다. 원희룡 전 최고위원도 대선 경선 돈 선거 의혹을 계속 제기하고 있다.이때문에 당내 분란도 심각한 수준이다.

한나라당 뿐 아니다. 민두당도 이번 전대에서 유력 후보가 50만원에서 5000만원까지 돈 봉투를 돌렸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서울중앙지검은 시민 2명이 민주당 전당대회와 관련한 금품 살포 의혹을 수사해 달라는 고발장을 접수하여 수사에 나섰다.지난달 민주당 임시 전국 대의원대회에서 대표 경선에 나선 후보로부터 50만원이 든 돈 봉투를 받았으나 이를 거절했다고 지역위원장이 폭로하면서 문제가 확대됐다. 이미 인테넷에서는 돈을 돌린 후보가 누구라는 루머까지 퍼지고 있다.

민주당 지역 정치인도 기자회견에서 지난번 예비경선 때 돈 봉투에 대해 소문을 들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번 전대 경선에 나선 후보들은 철저한 수사를 통해 한점 의혹없이 진실이 밝혀져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한나라당 못지 않게 민주당의 돈 봉투 사건도 쉽게 가라앉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나라당은 돈 봉투 사건으로 현직 국회의장 소환이라는 사상 초유의 일이 벌어질지도 모른다. 또 돈을 받은 국회의원들의 줄소환도 점쳐지고 있다. 박 의장 측이 고 의원에게 돈을 줬다면 다른 의원들에게도 돈을 줬을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이다.이같은 돈 선거가 계속됐다는 것은 정치권이 얼마나 썩었는가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앞으로 몇달 남지 않은 총선에서 부터 부정과 비리가 없는 깨끗한 선거가 되기를 바란다.



/조무주 논설실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