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매표 의혹" 대검에 고발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鄭東泳) 후보는 10일 자신들의 외곽조직인 '평화경제포럼'의 선거인단 명의도용 의혹과 관련해 경찰이 포럼의 인터넷 서버를 압수수색한 데 대해 "해도 해도 너무한다"며 한껏 격앙된 분위기다.

경선을 불과 3일 앞둔 시점에서, 그것도 경선 판이 어렵게 정상화되자 마자 경찰이 사실상 정 후보를 겨냥해 수사의 칼날을 들이대는 것은 명백한 경선활동 방해이자 '정동영 죽이기'의 일환이라는 것이 정 후보측의 주장이다.

노웅래 대변인은 국회에서 브리핑을 갖고 "경찰이 경선을 목전에 두고 특정 후보의 자발적 임의단체에 대해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은 경선에 경찰이 개입하려는 것아니냐는 의혹을 씻을 수 없다"며 "평화경제포럼은 이해찬 후보의 포럼광장, 손학규후보의 선진평화포럼과 같은 단체인데, 왜 정 후보만 수사하느냐"고 비판했다.

노 대변인은 "지금 경찰의 수사는 당에서 수사의뢰한 대통령 명의사건이 아니라경선 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수사로 확대하고 있다"며 "형평성에 어긋나는 경찰의 일방적 수사행태는 정동영 죽이기를 위한 정치탄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우리가 왜 실익이 없는 무단등록을 조직적으로 할 이유가 어디 있겠느냐"며 "단지 특정후보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후보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실적 올려보려고 '오버'한 게 화근"이라고 말하고 "이것을 놓고 엄청난 불법.부정이 있는 것처럼 몰아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정 후보측은 특히 이번 사건이 당 차원의 수사의뢰가 아니라 이해찬(李海瓚) 후보측 선병렬 의원이 개별 선거캠프 차원에서 고발한 사안임에도 이례적으로 신속히 수사에 착수한 사실에 주목, 수사배경에 정치적 의도가 도사린 것 아니냐는 의구심을 드러내고 있다.

노 대변인은 "대통령 예비후보는 3명인데, 왜 정 후보에 대해서만 집중적, 일방적으로 형평성 잃게끔 수사하느냐"고 지적하고 "당은 이재정 통일부 장관과 차의환 명의무단 등록사건에 대해 수사의뢰도 하지 않았다"며 "경찰은 형평성에 어긋나게 일방적으로 수사의뢰하고 당은 당대로 일방적으로 정 후보에 대해서만 수사의뢰한다면 이게 진정한 경선이냐"고 반문했다.

일각에서는 경찰이 지난 6일 선거캠프에 대한 압수수색 시도가 정 후보측의 저지로 무산된데 따른 일종의 '외곽 때리기'가 아니냐는 시각도 보이고 있다.

정 후보측은 이에 따라 이해찬 후보측이 지난달 30일 부산 지역 경선 당시 한사람에 1만원씩 주고 투표를 유도하는 '매표행위'을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9일 이 후보를 대검찰청에 고발하는 등 대대적인 역공을 펴고 있다.

정 후보 선거캠프 내에서는 모처럼 대세몰이에 나서려는 시점에서 또다시 경찰 수사가 발목을 잡음에 따라 지지층이 위축되지나 않을까 염려하는 시각도 엿보이고 있으나 캠프 핵심 관계자들은 오히려 지지자들이 한층 결속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