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폭설과 강추위는 차도와 인도를 빙판길로 만들어 버렸고, 이로 인해 도로 곳곳에서는 크고 작은 사고들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연탄재를 뿌리고, 비로 쓸던 시절이 이제는 염화칼슘을 뿌리는 세상이 되었건만 넓어지고 많아진 도로를 모두 제설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이런 날씨에 대비해 운전자들이 스노우타이어나 스노우체인을 부착한다고 하여도 미끄러운 도로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특히 눈길에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들은 편리함 때문에 눈길에서의 부담을 안고 차량을 운행하기 보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편이 안전할 것이다. 또한 승용차나 미니승합차 화물을 탑재하지 않은 소형화물차 등 후륜구동의 차량은 빙판길에서 더 취약해 하므로 주의해야 한다.이러한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행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겠지만 운행할 경우 반드시 장비를 착용하고 운행하여야 하며 빙판길에서와 빙판길이 예상되는 지점을 통과할 때에는 반드시 절대 감속을 한 후 진입하여야 한다.

이것은 비단 차량만의 문제는 아니다. 눈이 오면 큰 도로에서는 제설작업이 진행되지만 작은 길이나 골목 등은 그렇지 못하다. 여기에 햇볕도 들지 않는 그늘진 곳은 오랫동안 빙판길로 남아 보행자에게 공포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얼음판에서 미끄러져 넘어지기 되면 자칫 골절, 뇌진탕 등의 부상으로 이어지게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미끄러운 신발이나 높은 굽을 신지 말도록 해야 한다. 또한 길게 늘어진 신발 끈으로 인해 넘어질 수 있으므로 신발 끈이 길게 늘어지지 않도록 짧게 묶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추운 날씨에서는 신체가 움츠러들기 때문에 손을 주머니에 넣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넘어질 경우에는 재빠른 대처가 어려워 자칫 더 큰 낙상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하고 장갑 등을 착용하여 넘어짐에 대비하여야 한다. 요즘은 대리석등을 번들번들하게 잘 닦아 놓았기에 특히, 술에 취해 내린 눈을 밟고 노래방등 유흥업소건물 현관에들어갈 때에는 반드시 신발에 묻은 눈을 털고 들어가야 한다. 추운날씨에는 근육이 경직되어 있기에 때문에 더 큰 신체부상의 우려가 있다. 멋도 좋고 유행도 좋지만 신체에 대한 안전을 생각해서라도 보온이 잘되는 옷과 신발 등을 착용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빙판길은 사람이든 차량이든 서행을 하면 사고를 당하더라도 큰 사고에서 자유로울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