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사키 다쿠(山崎拓) 전 자민당 부총재가 일본 총리의 '대북 특사' 자격으로 조만간 방북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돼 추이가 주목된다.

북핵 사태에 정통한 외교소식통은 11일 "일본인 납치 문제로 북.일 관계정상화 협상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는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일본 총리가 과감한 행보를 할 가능성이 있다"면서 "본인의 방북을 서두르기 보다는자신의 특사를 파견할 개연성이 높으며 특사로는 야마사키 전 부총재가 유력하다"고말했다.

특히 비핵화 2단계 로드맵이 담긴 6자회담 합의문이 지난 3일 최종 채택된데다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고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해제하려는 미국의 움직임이 시작된 점 등을 감안할 때 야마사키 전 부총재의 방북은 빠르면 다음주에도 성사될 가능성이 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은 "후쿠다 총리의 방북이 거론되고 있으나 북.일 협상의 진전 등이 전제돼야 할 것"이라며 "대북 특사의 방북 성과가 긍정적이고 북.일 협상에서 의미있는 진전이 이뤄질 경우 연말 또는 내년 초에는 후쿠다 총리의 방북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후쿠다 총리는 9일 기자회견에서 자신의 방북 가능성에 대해 "지금으로서는 없지만 그것은 교섭 상황에 달려있다"며 6자회담 북.일 관계정상화 실무그룹회의의 진전 여하에 따라 방북할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고 일본 언론들이 전했다.

야마사키 전 부총재는 2004년 4월 중국 다롄(大連)에서 북한의 정태화 전 북.일국교정상화 담당대사와 회담했으며 올해 1월에도 자민당 안전보장조사회장 자격으로방북해 송일호 국교정상화 담당대사와 납치문제에 관해 논의하는 등 북한과 대화채널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외교소식통은 "후쿠다 내각이 북한 선박의 전면 입항금지와 전 품목의 수입금지 등의 경제 제재를 반년간 연장하기로 최근 결정한 배경 등도 북한 측에 설명할 필요성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후쿠다 총리는 9일 회견에서 제재 조치 연장에 "상황이 변하지 않은 가운데 (제재 조치의) 계속을 결정한 것으로, 교섭이 이렇다 저렇다 하는 얘기는 아니다"며 향후 협상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

후쿠다 신임 총리는 아베 정권이 그동안 유지해온 대북 압력 정책과 달리 북한과의 대화에 적극적으로 나설 방침임을 총리 취임 전부터 밝혀왔다.

북.일 관계개선 움직임은 북한을 테러지원국에서 해제하려는 미국의 움직임과도깊은 관련이 있다고 외교소식통들은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