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과정 불만 많지만 결과는 승복

▲ 이해찬 대통합민주신당 대선 예비후보가 11일 대전 서구 오페라웨딩홀에서 선거대책위원회 회의를 갖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 이해찬(李海瓚) 후보는 "87년이후 20년간 변화된 사회요구를 반영해 '제7공화국 한반도 평화·복지헌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11일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9시 30분 대전 오페라웨딩홀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5.18 민주화운동과 6.10 항쟁, 6.15 공동선언과 2007 남북정상회담 계승을 헌법 전문에 반영 ▲대통령 임기 4년 연임제 전환 ▲책임총리제 실시 ▲토지공개념 규정 신설 ▲국회의원 면책.불체포 특권 제한 ▲배심제.참심제 근거규정 신설 ▲헌재에 대한 국회의 통제 강화 등을 제안했다.

이 후보는 아울러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의 정당추천제 폐지도 추진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대통합민주신당의 경선 과정에 대한 불만도 성토했다.

이 후보는 "대통합민주신당의 경선은 지금까지 치뤄본 선거 중 가장 불법이 난무하는 선거로 이렇게 잘못된 선거제도는 처음"이라면서 "타 후보가 불법콜센터와 연계해 선거인단을 조직적으로 동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그러나 "경선이 종결된 후 법률적 하자가 있으면 대응을 하겠지만 경선결과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승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면서 경선결과 수용방침을 확인했다.

특히 경찰이 정동영(鄭東泳) 후보 지지모임인 평화경제포럼의 서버를 압수수색한 것과 관련 "정보통신비밀법에 의해 심각한 처벌이 있어야 할 사항"이라고 말하고 "서울에 가서 보다 자세한 보고를 들은 후 대응책을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조명휘 기자 joemedia@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