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원 통합은 충북도민의 오랜 숙원이다. 그러나 청원군 일부 기득권층의 반대로 뜻을 이루지 못했다. 그동안 청원군수, 군의원 등이 극렬하게 반대해 통합이 무산됐다. 그러나 지금은 양상이 매우 다르다. 이종윤 청원군수와 일부 군의원들이 통합에 매우 적극적이어서 어느때 보다도 통합 가능성이 높아졌다.

청주·청원의 통합에 대한 한국갤럽의 여론조사에 의하면 청주지역 찬성 90.4%, 청원지역 찬성 57.4%로 청원지역도 찬성 의견이 절반을 넘었다. 청원군민들도 이제는 같은 생활권인 청주와 청원이 통합할 때가 됐다고 보는 시각이 많아진 것이다.

이런 가운데 청주·청원 통합 시민협의회(위원장 이상훈)가 옛 연초제조창 건물(KT&G)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출범식에는 이시종 충북도지사를 비롯하여 한범덕 청주시장, 이종윤 청원군수, 청주시의원과 청원군의원 등 청주, 청원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청주시민과 청원군민들이 화합하는 모습을 보여준 것이다.

청주시와 청원군은 한뿌리다. 청주와 청원으로 행정구역이 분리된지 70여년이 지났으나 아직도 동일 생활권이고 청원군 살림살이를 맡고 있는 군청이 청주시에 있다. 청주를 중심으로 청원군이 둘러싸고 있는 형국이어서 이런 형태의 행정구역은 청주, 청원이 전국에서 유일하다.두 행정구역의 통합은 지금까지 3차례 추진됐다. 1994년 정부 주관으로 지방행정구역 통폐합을 실시하면서 충주, 제천시를 비롯한 전국의 대부분의 해당 도시가 통합했으나 청주, 청원은 청원군 쪽 반대로 무산됐다. 이어 2005년도에도 통합이 추진됐으나 통합 찬반투표에서 청원군의 반대로 성사되지 못했다. 2010년 3차로 추진된 통합 추진에는 청원군의회 부결로 무산됐다. 2010년 통합의 경우 2500여억원의 정부 특별지원금과 1700여억원의 기타 수익이 예상됐는데도 무산돼 안타까움을 더했다.

한국은행 충북본부 조사에 의하면 청주·청원이 통합하게 되면 전국 8개 도 단위 대표도시 12곳 중 경쟁력이 현재 10위에서 4위로 도약한다는 결론이 나왔다. 통합이 상생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번에 옛 연초제조창 건물에 사무실을 마련하고 출범한 시민협의회는 기획행정, 농업개발, 복지환경, 산업경제, 지역개발위원회 등 5개 분과로 구성됐다. 분과위원회별로 청원군민협의회에서 제안한 5개 분야 39개 상생발전 방안에 대해 시민의 대표입장에서 협의·조정 역할을 하게 된다. 이 협의회가 조정한 결과를 3월 중 청주시장에게 건의할 예정이며 청주시장은 이에대한 해결 방안을 내놔야 한다.

시민협의회는 군민협의회와 협력 체계를 유지하면서 청주시민 뿐 아니라 청원군민에게도 통합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게 된다. 시민협의회는 청주·청원의 통합이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지난 세차례의 실패를 교훈 삼아 이번에는 어떠한 일이 있어도 통합을 이뤄내야 하는 사명을 띠었다.
앞으로 일정은 청주·청원 상생발전 방안을 협의, 조정하여 빠르면 6월까지 늦어도 올해말까지는 지방의회 의결을 거쳐 통합을 결정하고 통합시 설치법을 제정하게 되면 통합시장 선거와 함께 2014년 7월 1일 역사적인 통합시가 출범하게 된다.

아직도 일부에서는 청주와 청원이 통합하면 충북에 불균형이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하는 사람들이 있다. 제천과 단양 등 북부권이 소외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전이 광역시로 승격하면서 충남의 다른 도시가 동반 발전했듯이 청주가 통합시가 되면 제천, 충주 등과 함께 동반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때문에 이번에는 반드시 청주 통합시를 출범시켜야 한다.



/조무주 논설실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