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기관지 천식

<기관지 천식>

남쪽에만 피었나 싶었던 벚꽃이 중부지역에도 만개했다.보기에는 한없이 좋지만 봄의 불청객 황사와 함께 꽃가루는 천식을 유발하는 주범 중 하나이다. 대수롭지 않은 병으로 여길 수 있는 천식은 치료를 하지않을 경우 인체에 치명적인 손실을 가져올 수 있어 예방과 치료에 철저를 기해야 한다.

천식은 기침과 숨소리가 나고, 숨을 가쁘게 몰아쉬며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는 질병이다.

또한 호흡기 질환과 흉강에 기체가 고이는 기흉, 폐의 감염, 만성 폐색성 폐질환(copd) 등의 합병증을 가져 올 수도 있다.

천식은 신생아를 제외한 모든 나이에서 걸릴 수 있으나 소아의 경우 남자 어린이가 여자 어린이 보다 걸리기 쉽다. 성인의 경우에는 성구별 없이 발병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가슴이 답답하고 숨을 헐떡거리게 되고 숨을 내쉴 때 '쌕쌕'거리는 소리가 난다.

특히 밤에 심한 기침과 함께 가래가 약간 나오기도 하며 목의 근육이 조이는 느낌의 호흡곤란 증세를 동반한다. 앉았다가 일어설 때 호흡곤란이 갑자기 일어나거나 답답함이 느껴 질 때도 천식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후기 중증상태의 증상으로는 피부가 푸르스름 해지면서 심한 피로를 느끼게 되고, 숨쉴 때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다. 말을 잘 못하게 되거나 불안감내지혼란 등의 정신적인 변화가 오기도 한다.

이 같은 천식증세를 유발하는 원인은공기가 폐로 들어가는 통로인 기관지가 부어오르고, 폐에서의 분비물(담)이 증가돼 기관지나 세기관지가 경련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천식 발작을 일으키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아토피를 들 수 있다. 유전적으로 타고난 아토피 체질의 경우 흔히 천식으로 이행이 될 수 있고, 아토피를 앓았다면 천식이 발병할 확률도 상당히 높다.

성별로는 남아의 경우 10세 이전에 더 흔하게 발생할 수 있다. 이는 10세 이전에 기관지의 길이가 여아보다 짧기 때문이다.

천식을 유발하는 물질로는 실내의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바퀴, 진균과 실외의 꽃가루, 진균, 동물의 털 등을 들 수 있다.또한 직업성 항원물질, 약물 및 음식첨가물, 대기오염(스모그, 아황산가스, 오존),날씨의 변화, 과다한 음식 섭취, 감기나 호흡기 감염, 담배, 술, 과도한 운동, 감정변화, 피로, 수면 부족 등도 원인이다.

따라서 습진 또는 화분증(건초열)과 같은 알레르기 질환이 있는 경우와 가족 중에 천식이나 그외 알레르기질환의 병력이 있는 경우, 공기 중의 천식 유발 물질과의 접촉 등을 조심해야 한다.

천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원, 공기 오염원을 피하는 것은 물론정기적으로 예방약을 증세가 없어도 복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천식 환자들은 아스피린 계통의 비스테로이드성 약물, 두통약, 해열제, 관절통약, 진통소염제 등이 발작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 성분명이 '프로프라놀몰'인 고혈압 약물도 기관지를 수축 시킬 수 있으므로 좋지 않다.

천식은 예방을 철저히 하고 치료를 하면 증상이 완화되는 점이 다행스럽다. 어린이의 경우 저절로 낫는 경우도 있지만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다심해지면 치명적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천식환자는 외출을 삼가해 노출을 줄이는 것이 최선이다. 창문 등을 닫아 외부 공기 유입을 막고 공기 정화기와 가습기로 실내공기를 정화시키고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다.

1시간 이상 외출시 황사가 심하면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외출후에는 손을 잘 씻고 반드시 양치질을 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금연하는 것이 좋다.

천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가정과 직장에서 천식 발작을 유발하는 알레르기원과 자극물질을 제거하고 정기적인 투약과 함께 구급약이 필요할 때는 전문의에게 문의해야한다.

천식 발작이 일어나면 똑바로 앉아 있는 한편 폐속에 축적된 분비물을 묽게 하기 위해 아침마다 숨을 깊이 들이쉬는 연습이 필요하다.
약물요법으로는 가래를 묽게하기 위한 거담제와 공기의 통로를 열어줄 기관지 확장제, 정맥주사(위급시에만 사용) 등이 있다.

천식은 치료 후 폐기능을 잘 유지하면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병이다.'천식은 놔두어도 좋아지는 병'이라고 생각하거나, 반대로 '치료해 봐야 낫지 못하는 병'이라는 잘못된 인식은 매우 위험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