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교육계에서 불거진 '충북학생인권조례' 제정 논란이 4·11 총선의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학교폭력 사안이 가장 큰 사회문제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어 인권조례 찬반논란은 자연스럽게 총선의 쟁점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충북도교원단체총연합회와 대한교직원조합 충북지부,충북교육삼락회 등 보수·중도성향의 교육단체는 "학생의 권리만 지나치게 강조해 교권에 재갈을 물리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 등 진보진영 교육단체와 시민단체들이 참여한 운동본부는 지난해 11월 주민발의를 위한 조례제정 청구서를 도교육청에 제출, 발빠른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다.

총선이 20여 일 앞으로 다가왔다.여야 총선 주자들은 학생인권조례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한다. 지역과 국가를 위해 일하겠다는 총선 주자들은 아직까지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청주 상당 선거구는 후보간 네거티브 공방으로 얼룩지고 있는 등 정책 대결보다는 흠집내기에 치중하고 있다.

20년 만에 대선과 같은 해에 실시되는 19대 총선은 대선 전초전이나 마찬가지이다.총선 결과가 향후 정국의 향배는 물론 12월 대선구도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여야는 초반부터 사활을 건 승부를 펼치고 있다.

총선정국의 주도권을 잡기위한 날선 공방이 아니라 민심을 대변할 수 있는 정책 대결을 원한다. 여야는 인기를 끌기 위한 선심성 공약을 지양하고 민생을 생각하는 공약과 정책을 제시해야 한다.


/홍성헌 교육부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