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측 "화합 저해행위 안돼"..李측 내심 불쾌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최근 단행된일부 사무처 당직자 인사에 대해 15일 이례적으로 강한 불만을 표출하면서 앞으로 당 화합에 변수로 작용할 지 주목된다.

박 전 대표의 발언은 경선 이후 당 운영방식에 대해 공식 언급한 '첫 불만'인 만큼, 최근 이명박 대선후보 선대위 상임고문직 수락을 계기로 형성된 것으로 보였던 이 후보와의 화해 기류에 영향을 끼치지 않겠느냐는 것.

박 전 대표는 15일 저녁 기자들과 가진 만찬 자리에서 "요즘 많은 전화를 받는 데 전화 내용이 (당이 친박 성향의 사무처 당직자들을) 임기가 남았는데도 제거하고한직으로 보내고 잘라내고 한다는 거다"면서 "저를 도운 사람들이 죄인인가요"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당 대표를 맡아 기득권을 포기하면서까지 정치발전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래야 나라가 발전한다고 믿었다"면서 이번 인사가 정치발전이라는 '대의'(大義)에도 부합하지 않음을 우회적으로 강조했다.

박 전 대표의 발언은 최근 사무처 당직자 인사에서 기존의 친박(친 박근혜) 인사들이 친이(친 이명박) 인사들로 상당수 교체된 데 대한 강한 불만의 표출이란 게 측근들의 공통된 전언이다.

실제 지난 12일 당은 충북, 충남, 울산, 경북, 전남 5개 시.도당 사무처장 인사를 단행하면서 경선에서 박 전 대표를 지지한 것으로 알려진 친박 인사들을 대기발령하고, 친이 성향으로 평가되는 인사들을 직무대행으로 임명해 당사자들이 강력 반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박 전 대표가 대표 재직시 보좌역으로 근무했던 경북도당의 a 사무처장도 포함됐다.

또 중앙위원회 서울시 연합회장으로 역시 경선 기간 박 전 대표를 도왔던 b씨도임기를 다 채우지 않았음에도 최근 친이계로 분류되는 인사에게 자리를 '빼앗겨' 반발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박 전대표의 한 측근은 16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전 대표 자신은 경선에승복하고 바른 정치를 하겠다고 밝혔음에도 당이 경선 활동을 빌미로 불이익을 주는행태로 화합을 저해하는 것은 안된다는 의미"라면서 "특히 '상대적 약자'인 사무처 당직자에 대한 부당한 조치에 섭섭한 심경을 토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경선 직후부터 단행된 각종 당직 인사에 이어 지난달 치러진 시.도당위원장 선거 당시 친박-친이 후보가 맞붙은 지역에서 이 후보측이 당원들을 상대로 친이 후보선택을 했다는 설까지 제기되고 있어 이런 '불만'이 끝내 폭발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이 후보의 '한반도 대운하' 공약의 당론 채택을 위한 의총에서 박 전 대표의 최측근인 유승민 의원이 "무기명 표결로 당론 여부를 정하자"며 대립각을세운 것과 공교롭게도 같은 날 발언이 나온 것도 여러 정치적 해석을 불러올 만 했다.

그러나 박 전 대표측은 이번 언급이 이 후보와의 대결 구도로 해석되거나 당내 갈등으로 비화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이다.

한 친박 의원은 "독수리가 새끼 병아리를 낚아채려고 위협하는 장면을 가만히 보고 있을 어미 닭이 어디 있겠냐"며 '자연스러운 일'임을 강조하고, "박 전 대표의발언은 이 후보측이 향후 당 운영에서 이 같은 유감스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달라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이 후보의 한 측근은 "박 전 대표를 도왔던 많은 분들이 선대위에서 주요 직책을 맡고 있는 만큼 지엽적 문제가 있더라도 큰 틀에서 잘 될 것"이라며 사태 확산을 원하지 않는다는 뜻을 보였다.

그러나 또 다른 측근은 "박 전 대표가 경선 기간 주장했던 '이명박 불가론'에서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게 아닌가 하는 우려가 든다"면서 "이는 경선 이후 밝혀왔던 '정권교체를 위한 백의종군'과도 다른 입장이 아니냐"며 내심 불쾌감을 드러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