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건설교통부 국정감사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법적지위와 관련 정부직할의 광역시로 독립하는 것이 좋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돼 충남도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정진석(중심당·공주,연기)의원이 지난 11일과 12일 2일간 한국갤럽에 의뢰해 1515명에 설문조사한 결과 행복도시의 법적지위는 독립하는 것이 좋다(예정지역 64.1%, 주변지역 50.9%) 보다 독립하지 않는 것이 좋다(예정지역 27.3%, 주변지역 38.6%)라는 응답이 2배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돼 정부직할의 광역시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예정·주변지역 이외의 충남지역에 거주하는 주민들도 독립하는 것이 좋다(40.7%)는 의견이 독립하지 않는 것이 좋다(38.0%)는 의견보다 10% 이상 높아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행복도시가 독립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탔났다.

또 관할 구역에 대해서도 확대하는 것이 좋다(예정지역 50.9%, 주변지역 46.4%, 연기잔여지역 73.7%)는 의견이 정부법안대로(예정지역 27.9%, 주변지역 25.6%)하자는 의견보다 2배 가까이 많았다.

이에 대해 충남도는 이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정재근 충남도 기획관리실장은 "어제(16일) 여론조사를 실시했다는 사실을 알게됐다"며 "조사설계와 표본설계가 어떻게 돼 있는지 분석하기 위해 정진석 의원측에 자료를 요청해 놓은 상태이나 정 의원측이 자료 제공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정 실장은 이어 "이번 여론조사의 기초설계가 상당히 납득하기 어렵다"고 설문조사의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하며 "여론조사는 설문내용, 표본추출 등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데 정 의원이 자료를 제공치 않고 있어 진위파악이 어렵다"고 정 의원이 실시한 설문조사의 의미를 축소했다.

그는 아울러 "충남도 역시 도민에게 행복도시의 법적지위에 대해 묻는 과정을 진행할 것"이라고 덧붙여 앞으로 충남도의 행복도시 법적지위 와 관련, 충남도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전=허송빈 기자 bcut@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