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의 17일 국무조정실 및 총리비서실에 대한 국정감사는 bbk 주가조작 사건 관련자들에 대한 대통합민주신당측의 증인 채택안 단독처리 여파로 개의조차 못한채 오후까지 파행이 이어졌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정부 중앙청사 19층 대회의실에 마련된 감사장의 위원장석을점거, 지난 11일 증인채택안 단독처리에 대한 박병석 정무위원장의 사과와 사회권 이양 및 채택증인 무효선언 등을 요구했고, 대통합신당 의원들은 이를 거부한채 "이명박 후보의 의혹검증을 막기위해 한나라당이 국감을 방해하고 있다"고 맞섰다.

양당은 3-4차례 간사접촉을 갖고 국감 정상화를 모색했으나 각기 자신들의 입장을 고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박계동, 김양수, 김정훈, 이계경, 진수희, 차명진 의원 등 정무위 소속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9시20분께 국감장에 들어와 위원장석을 차지하고, '불법증인채택 무효' '박병석 폭력위원장 즉각 사퇴하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과 국감증인 채택 당시의 몸싸움 사진 등을 주변에 전시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이어 보도자료와 박계동 의원의 현장발언을 통해 "박병석 위원장은 위원장 사퇴 전까지 사회를 간사에게 넘기고, 통합신당 간사는 불법적으로 이뤄진 증인, 참고인 의결이 안건 부존재로 당연 무효임을 선언하라"면서 "통합신당은 폭력사태를 야기한 괴한들의 정체를 밝히고, 폭행사건에 대해 위원회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박병석 위원장과 박상돈 김태년 정봉주 의원 등 신당 의원들은 오전 10께 회의장에 입장했으나 한나라당 의원들의 저지로 위원장석에 앉지 못하고 대치했다.

통합신당 간사인 박상돈 의원은 "한나라당은 국감진행을 방해하지 말고, 의사일정 진행에 협조하라"고 촉구한뒤 이계경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이 서명한 상임위 소집 요구서를 내보이며 "회의 소집을 요구해놓고 왜 회의 진행을 방해하느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박계동 의원은 "지난 11일의 증인 참고인 의결은 안건부존재로 무효"라고 주장하고, 박병석 위원장의 사퇴와 신당의 사과를 재차 요구한뒤 신당측이 공개한 회의 소집요구서에 대해서는 "당시 발생한 폭력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상돈 의원은 재차 "한나라당의 국감방해는 bbk와 도곡동땅 의혹 등 이명박 후보의 각종 의혹에 대한 검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려는 의도"라면서 "이명박 후보는 한나라당 의원들 뒤에 숨지말고 당당하게 감사에 임하라"고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박상돈, 서혜석, 김현미 의원 등 신당 의원들과 김정훈, 차명진 의원 등 한나라당 의원들은 위원장석 마이크를 놓고 잠시 쟁탈전을 벌였다. 특히 박병석 위원장이 마이크를 잡고 발언을 하려는 순간, 한나라당 이원기 수석전문위원이 '불법증인 채택무효'라는 피켓을 박 위원장 머리 위로 들어올리면서 이를 막으려는 김태년 정봉주 의원등과 10여분간 몸싸움이 벌어졌다.

박 위원장은 한나라당과 신당 의원은 물론 보좌진들간의 몸싸움으로 장내가 소란하자 오전 10시25분께 간사회의를 다시 요구했고, 간사접촉에서 별다른 합의점을 찾지못하자 오전 11시40분께 "국감이 순조롭게 이뤄지지 못해 국민과 피감기관에 송구스럽다"고 사과한뒤 오후에 회의를 열기로 하고 퇴장했다.

여야간 대치로 이날 국무위원 식당에서 한덕수 총리 초청으로 열린 예정이던 오찬은 취소됐으며, 한나라당 의원들은 회의장에 남아 도시락으로 점심을 대신하며 위원장석 지키기를 위한 '불침번'을 서기도 했다.

오후에 다시 열린 양당 간사접촉에서 신당측은 이미 채택된 증인 및 참고인의 일부 조정과 위원장의 유감표명 용의를 밝혔으나 한나라당은 이미 채택된 증인 및 참고인의 무효는 물론 박위원장의 공식 사과와 사회배제를 계속 요구해 난항을 겪었다.

양당 의원들은 회의가 열리지 못하자 19층 복도에서 기자회견을 잇따라 갖고 홍보전을 벌였다.

신당 의원들은 "한나라당은 국감에 성실히 임하고, 이명박 후보는 한나라당 의원들을 방패로 숨을 생각을 말고 정정당당하게 감사에 임해 모든 의혹을 밝힐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구했다.

의원들은 "도곡동 땅투기 차익 250억, bbk주가조작 피해액 600억, aig매각대금 1조4천억 국부유출, 상암동 dmc 6천억 건설비리 등 대표적 사건에 대한 의혹 만으로도 2조850억대의 천문학적 수준"이라고 주장했다.

신당 의원들은 당초 기자회견을 위해 브리핑룸을 찾았으나 "중앙청사의 브리핑룸이 폐쇄되어 청사 별관으로 가야 한다"는 총리실 간부의 설명을 듣고 잠시 머쓱한표정을 짓다가 즉석에서 회견을 강행했다.

진수희 이계경 김애실 의원 등 한나라당 여성의원 3명도 기자회견을 갖고 "신당이 정무위원장 사과와 사회권 이양 요구를 수용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민주당 이승희 의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1일 표결은 동료 여성의원들의 부상이 상징하듯 상식에 반하고 법률적으로 흠결이 있다"고 지적하고 "즉각 절차의 합법성과 상식을 확보하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