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가 "한나라당의 속내가 서서히 드러나는 것"

한나라당 이재창 의원이 17일 건설교통부에 대한 건설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행복도시 건설에 대한 추진연기를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이 소식을 접한 충청권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충청민들은 물론 국민중심당은 "행복도시에 대한 입장을 선명히 밝히라"고 이명박 후보를 직접겨냥했고, 한나라당내 충청권출신 의원들과 대통합민주신당 의원들도 크게 술렁였다.

이 의원은 이날 "임기가 5개월도 남지 않은 정부가 면밀한 도시계획 수립은 커녕 행정도시 예정지의 인접지역간 분쟁에 대한 의견수렴도 없이 무리한 예산 책정 등 (행정도시 건설을)졸속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그 이유는 대선용 목적이었기 때문"이라고 행정도시 건설을 폄훼했다.

이 의원은 특히 "행정도시가 수도권과 가까워 수도권에 종속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본격적 개발은 차기 정부에 넘겨 추진하는 게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중심당은 즉각 성명을 내고 "당초 국가 대계를 고려한 '신행정수도' 청사진을 휴지조각처럼 구겨버린 한나라당이 그나마 행복도시로 축소해 꿈을 펼쳐 보려는데 왜 사사건건 절차와 수단을 들어 발목을 잡느냐"며 "속내는 '목적' 자체를 무산시키려는 정략적 의도가 도사리는 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국민중심당은 특히 "이 의원의 주장과 '행복도시를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던 이명박 후보의 공약 사이에는 어떤 함수관계가 있는지, 한나라당의 행복도시에 대한 진실은 대체 무엇인지 그저 궁금할 따름"이라며 "행복도시에 대한 한나라당의 각개격파식 분분한 논란들은 이미 고개를 든 '충청 홀대론'을 더욱 더 숙성시킬 뿐"이라고 한나라당의 분명한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충청지역 정치권 관계자도 "한나라당이 드디어 속내를 드러내고 있는 것"이라며 "충청권 차원의 대책마련과 대선에서의 집중적인 견제가 필요하다"고 크게 우려했다. /김성호기자 ksh3752@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