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이 급하지도 않은 대형 군수 공약사업과 업적 쌓기에 무리하게 사업비를 집중해 주민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봉수근 진천군의회 의원의 주장을 두고 뒷말이 무성하다.

"예산 실태를 정확히 꼬집었다"는 긍정적인 면과 "본인 지역구 예산 확보를 위한 꼼수"라는 부정적인 면으로 나뉘었다.

봉 의원은 지난 17일 제208회 임시회서 "주요 주민숙원인 군도와 농어촌도로개설 사업 등이 군수 공약사업에 밀려 수십년간 사업을 추진해도 완료하지 못했다"며 "올해 군이 총 31개 도로사업에 94억 3200만원을 투입하지만 군수 공약사업에 밀려 평균 3억 4000만원의 소액사업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실례로 군도 12호선 진천읍 신정리~이월면 송림리 구간은 1993년 착공, 2008년까지 34%의 공정률을 보여 4m 넓이의 농로를 기업체 대형차가 왕래하면서 주민과 다툼이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봉 의원은 "2010년 지방선거 표심을 의식하고 여러 곳의 사업을 시공했으나 추진되지 않아 군민들에 불편을 초래하는 본보기"라며 "이러한 주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군이 추진하고 있는 거액 군비 투자사업 추진의 완급을 조절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를 두고 일부 공무원은 "집행부의 예산 실태를 정확히 꼬집었다"고 칭찬하지만 일부에선 "본인 지역구 예산 확보를 위한 사전 포석"이라고 비아냥대고 있다. 업무 특성과 눈높이에 따라 의견이 양분돼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예산은 열악한 지방재정을 감안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운용돼야 한다. 군수의 공약사업이나 업적 쌓기에 무리하게 투입돼서는 안된다. 주민 숙원사업이 최우선임을 명심해야 한다.



/김동석(진천주재 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