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여가 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프로야구 등 스포츠관람이 증가 하고 있다. 신체의 움직임은신체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신체를 단련하는 운동이 있고, 인간의 즐거움을 얻기 위해 자발적으로 행하는 신체적·정신적 모든 활동 가운데 생존과 관련된 활동을 제외한 놀이가 있다. 이를 더욱더 구체화하여 체력이나 기술을 필요로 하는 활동으로서 오락으로 즐기거나 승부를 겨루기 위한 신체 운동 스포츠(sports)가 있다.

스포츠는 승부를 겨루기 때문에 심한경쟁을 하게 된다. 특히 국가대항의 축구경기가 있는 유럽의 경우 훌리건으로 인하여 경기시작 전부터 경기종료 후에도 그 흥분을 감추지 못하고 폭등 수준으로 발전해 수많은 사상자를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일부 극성팬들은 불만을 품고 위험물질을 심판이나 선수에게 투척하기도 하고 팬들끼리 몸싸움을 하는 잦은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것에 대한 안전 활동으로는 우선 팬들의 성향에 따라 구분해 좌석을 분리하고 입장할 때에도 각기 다른 통로를 통해 입장하도록 해야한다. 출입문에는 검측요원과 검측장비를 설치하여 총기류 및 화약류 등 위험물의 반입을 금지시키고 행사장내의 출입구주변은 항상 출입이 원활히 유지 될 수 있도록 안전라인을 설치해야 한다.또한 환자가 발생하였을 경우 가장 손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어느 곳인지를 경기장 내에 공시하여야 한다. 의료진은 인구 3000명을 기준으로 응급차량 차량1대를 포함해 구조능력이 있는 의료지원팀이 배치돼야 한다.관람객 개인은 돌발 상황에 대비해 비상출입구를 미리 확보하여 신속한 현장 이탈에도 대비하여야 한다. 또한 상대편의 흥분을 자극하는 병이나 쓰레기 같은 것을 투척하는 행위 또한 금물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동중영(정치학박사),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