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대평, 행정수도 재추진 헌법개정 제의

범여권 후보 단일화와 함께 대선정국의 주요 변수로 꼽힌 충청권 민심을 잡기 위한 정치권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자칭 충청권 맹주임을 자처하며 독자행보에 나선 국민중심당 심대평 후보는 신행정수도 재추진과 함께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카드를 뽑아 들었다.

심 대표는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 1인의 인치에 의존하는 독선적인 통치시스템으로는 선진국 진입이 불가능하다"며 책임정치와 지방분권을 보장하는 국가권력구조개편을 포함한 헌법개정을 제의했다.

이를 위해 고건 전 총리,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조순형 의원 등 국정경험세력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는 경륜있는 정치인들이 함께 참여하는 헌법개정 대토론회 참여를 제안했다.

이를 위해 18대 국회를 개헌국회로 규정하고 책임정치와 분권형 권력구조를 보장하는 개헌을 2년내 완료할 것임을 밝혀 주목을 끌었다.

한편, 민주당 경선에서 승리한 민주당 이인제 후보의 충청권 러브콜도 점차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 후보는 "충청과 호남은 그 태생부터 같은 유전자 구조를 가졌다"며 이번 대선에서 수도권과 충청-호남-영남의 일부를 잇는 'l자형' 지지기반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또 최근 후보경선을 마친 후 지지도가 올라가고 있는 통합신당 정동영 후보와 '제3지대 후보'인 문국현 예비후보에 대해서도 "시간이 아없는데도 한발짝 물러서 있는 것 같다"며 범여권 후보 단일화에 대한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1강-1중-3약' 구도로 흐르고 있는 대선정국의 최대변수로 꼽힌 충청권 표심을 잡기 위한 각 후보진들은 충청권 공약발굴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한나라당은 행정수도 반대 경력을 의식한 듯, 충청권 종합개발 계획을 구상 중에 있고, 군소정당들은 일제히 충청권 중심론을 부각시키며 표심잡기에 전력을 쏟고 있다.

특히, 각 선거캠프에서는 상대방 후보들의 공약 탐색에 힘을 쏟는 한편, 보다 차별화된 전략 발굴을 위해 지자체별 주요 현안을 모두 챙기는 등 분주한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대전=장중식기자 5004ace@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