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당면문제 해결방법에 대한 조언

시간이 돈이라는 말이 있다. 현대는 속도전이라고 한다. 몇 분 심지어는 몇 초까지 계산하며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그야말로 시간이 돈일 수밖에 없다. 무엇이든 남들보다 한발 앞서야 만 현대의 경제전쟁에서 살아남고 승리할 수 있는 것이 또한 사실이다. 모두가 급하게 바삐 돌아가는 세상이지만 그중 우리나라 사람들이 특히 급하다고 한다. 오죽하면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에 와서 가장 먼저 배우는 단어가 "빨리빨리" 라고 하겠는가.

그런데 과연 모든 것을 빨리빨리 처리하는 것이 진정 성공의 지름길일까?

인생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고 장거리 경주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단타가 아니라 장타를 날려야 하는 인생여정에서 속도전이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어찌 보면"서두르지 않은 여유로움"이야말로 더욱 큰 승리의 요인일 수 있고, 당면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 될 수도 있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들을 만나게 되는데 쉽게 해결될 수 있는 문제들도 있지만, 당장 해결되기 어려운 경우도 있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문제가 생기는 즉시 특정한 행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일정 기간 동안 그저 방관하듯 지켜만 보며 시간이 흐르기를 기다리는 방법이 있다. 어찌 보면 두 번째 방법은 무능하거나 무책임하게 생각될 수도 있고 너무 소극적인 방법이라고 생각될 수도 있다. 그러나 사실은 이 두 번째 방법이 의외로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현명하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에 해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문제에 직면했을 때 명쾌한 해결 방법이 있을 경우에는 그대로 하면 되지만, 현실에서 생기는 문제들에는 당장 명쾌한 답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다. 적절한 해결책이 없을 뿐만 아니라 문제의 핵심과 문제의 범위가 어디까지인지 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우리가 적절한 해결 방법이라 생각되어 그대로 시행했지만 정작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오히려 더욱 복잡하게 꼬이는 경우도 많다.

사실, 문제 발생 당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것 보다 잠시 시간을 두고서 문제를 좀 더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것이 보다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더 많을 수 있다. 당면한 문제에 아주 명쾌하고 정확한 해결 방법이 있지 않은 한, 즉각적으로 작은 문제 하나하나에 일일이 대응하는 것보다는 잠시 방관하듯 제3자의 입장으로 냉철하게 바라보는 것이 더욱 현명한 해결 방법이라는 것이다.

그렇게 시간을 두고 문제를 바라보다 보면 문제들의 상당 부분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절로 해결이 되어 나가거나, 복잡했던 문제들이 정리되어 핵심이 보이고 범위가 보이게 되며 해결 방법 역시 보이기 시작하게 된다.

성질 급한 사람들이 손해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 물론 현실에서는 문제 발생 당시 즉각적으로 대응을 해야 할 경우도 적지 않을 것이다. 또한 현대 사회가 그야말로 "앉아서 생각하면 늦는다. 뛰면서 생각하라" 심지어 "생각하면 늦는다. 생각하기 전에 행동에 옮겨라"라는 분위기이기는 하지만, 조금만 숙고해 보면 결국은 서둘러서 생기는 유리함보다는 늦더라도 정확한 판단으로 대처함의 유리함이 더욱 크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논어에 "무욕속(無欲速) 무견소리(無見小利), 욕속즉부달(欲速則不達) 견소리즉 대사불성(見小利則大事不成)" 이라는 구절이 나온다. "서두르지 말고 작은 이익을 탐하지 마라. 너무 서두르면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하게 되고, 작은 이익을 탐하게 되면 큰일을 망치게 된다는 뜻이다" 이렇게 공자께서도 일을 하는데 서두르는 것을 경계하고 있듯이 때로는 느림의 철학, 느림의 지혜가 가장 현명하며 가장 빠른 문제 해결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소재학미래예측학 박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