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구선미ㆍ한국도로공사 영광영업소

나들이 하기 좋은 계절이며 가족단위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시는 분이 많으리라 생각된다.

장거리 여행, 특히 처음 고속도로 운행을 계획하시는 운전자에게는 운전중 나침반과 같은 도로표지판의 효과적인 이용방법과 여행시 필요한 사항을 몇가지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무엇보다 운전에 앞서 합리적인 주행계획을 세워야 하겠다.
정확한 목적지와 주요 경유지 확인, 주행 경로 등을 사전에 충분히 확인한다면 표지판을 이해하기가 쉬어지고 길을 잘못 들어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막을수 있다.

둘째, 도로교통지도의 이용을 생활화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고속도로 운전시 도로교통지도 한권쯤 준비하고, 주행계획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표지판을 이용하면 심리적 안정감과 함께 여유 있는 운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도로표지에 대한 기본적인 상식을 알아두는게 좋다.
도로표지의 종류와 의미, 노선번호 이용방법 등을 충분히 숙지한다면 그만큼 고속도로 운전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도로표지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향표지다.
고속도로에서 출구지점 2km전방, 1km전방, 150m전방, 출구지점등에 설치되는 방향표지는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와 지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운전자에게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지명은 운전자의 판단능력과 인지도를 고려해 원거리와 근거리 중요지명만으로 최소한으로 일관되게 구성하여 주행안정성과 방향성을 충분히 확보하도록 표기하고 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철에 가족과 함께 여행길을 재촉하는 사람들이 많을것으로 예상된다.급한마음으로 나서다가는 자칫 고생길이 되기 쉬운 여행길. 철저한 계획과 지도 준비, 표시판에 대한 기본지식 습득 등과 같은 사전 준비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시켜줄 뿐 만아니라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이 되도록 해줄 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