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프팅은 조직의 단결을 과시하기에 가장 각광받는 종목으로 꼽힌다. 물에서 발생하는 사고인 만큼 즉각적인 대처가 이뤄지지 않으면 치명적이기 때문에 래프팅에서의 안전대책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래프팅은 사나운 물살이 흐르는 계곡 같은 불규칙적인 물의 흐름에서 기쁨을 만끽할 수 있는 스포츠인 만큼 주위 환경이 바위 등으로 둘러싸여 안전에 취약하다.

래프팅을 할 경우에는 사전에 코스를 답사해 위험요인에 대해 대비하고 이에 따른 장비를 철저히 준비하고 점검해야 한다. 신발의 착용 또한 물 속에서 활동이 자유로운 전용신발을 착용하면 발의 부상을 줄일 수 있다. 생명장비인 구명조끼와 헬멧은 느슨하게 하지 말고 반드시 몸에 꼭 맞게 착용하고 벗고 있지 말아야 한다. 머리카락은 물에 빠졌을 때 방해가 되지 않도록 묶은 것이 좋다.

래프팅 전에는 반드시 충분한 준비운동을 해야한다. 보트에는 정원을 초과해 탑승해서는 안 된다. 보트에 부착되어 있는 로프에는 발과 손을 끼워서는 안 된다. 래프팅 중에 보트가 전복될 우려가 높은 급류에서는 최소 20~30m의 간격을 두고 선두 보트가 먼저 통과한 것을 확인 후 급류를 통과해야 한다.

보트가 전복되었을 경우에는 먼저 보트 속에 사람이 있는지 확인해 탈출시켜야 하며, 수중에서는 다리를 약간 구부린 상태에서 발을 수면 가까이로 올려주고 몸을 물살과 같은 방향으로 하고 전방상황을 살피면서 물의 속도가 줄어들 때까지 몸을 맡겨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래프팅은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주위의 환경이 파악이 안 될 정도로 흙탕물이 내려오거나 물의 양이 많은 경우 등 기상이나 주변 환경이 좋지 않을 경우는 삼가야 한다.



/동중영(정치학박사),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