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의원, 차기정부 이관 주장

충청권 발전의 기폭제인 세종특별자치시(이하 세종시) 설치 법안이 행자위 소속 국회의원의 차기정부 이관 주장과 지역 일부의 편입 반대 운동 격화로 '바람앞에 등불'이다.

현재 세종시 설치 법안은 지난달 정부로 부터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유인태)에 넘겨졌으나 정파간 다른 현효?묶여 논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차기정부 이관 주장

세종시 설치 법안 통과에 있어 핵심은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이 어떻게 결정 하느냐에 달려 있다. 어차피 통합신당 등 친 여권 국회의원들은 참여정부의 핵심사업인 이 법안을 이번 정부 기간안에 통과시키려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 일부 의원의 차기 정부 이관 주장은 이번 정기국회에서 법안 통과가 사실상 어렵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한나라당 소속의 이재창의원(경기 파주)은 다음달 2일 열릴 행정도시건설청 국감에서 이런 주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져 파란이 예상되고 있다.

이런 의견이 한나라당 소속 전체의원으로 확산되면 세종시 설치 법안은 사실상 물건너 간 것으로 봐야 한다.

국회 행자위 소속 국회의원은 모두 24명으로 한나라당 10명, 통합신당 9명, 중도개혁 2명, 기타 3명으로 분류되고 있다.

편입반대 대책위 활동 강화

청원군편입반대책위원회(위원장 오경세)는 오는 30일 충북도에 대한 국정감사에 맞춰 '청원군 세종시편입반대 결의대회'를 준비하고 있다.

대책위원들은 이에 앞서 25일 대책위원, 이장단협의회, 새마을협의회, 농업경영인연합회, 여성단체협의회 회원 등 모두 100명이 참석한 가운데 홍재형(통합신당· 청주 상당), 노영민국회의원(통합신당· 청주 흥덕 을)사무실 앞에서 항의 시위를 전개한다.

이들은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고 청원군 일부지역을 편입하는 수정안을 발의한 지역국회의원을 규탄한다"며 "기존 발의안 철회와 청원군 일부지역을 제외하는 개정안을 발의할것"을 요구할 예정이다.

또 오는 30일 충북도 국정감사에 참석하는 국회의원들을 상대로 편입반대 서한문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이재기기자 @ccilbo.co.kr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