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24일 국정원 과거사건 진실규명위원회(이하 진실위)가 '김대중(金大中.dj) 납치사건'과 관련, 당시 박정희 대통령의 묵시적 승인이 있었다고 판단한 데 대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대통합민주신당과 민주노동당, 민주당은 박 대통령이 dj 납치사건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한 것이 확인된 만큼 당시 정권의 후예인 한나라당이 공식사과하고 현 정부 차원의 사과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한나라당은 dj 납치사건은 역사적으로 불행한 일이지만 진실위 발표에 대해선 면밀한 사실 확인이 더 필요하다고 평가한 뒤 다른 정당의 사과 요구에 대해선"우리에게 요구할 부분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신당 이낙연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나라당이 박정희 대통령에게 뿌리를 둔 정당이라는 사실은 한나라당마저도 부인하지 않는 만큼 한나라당은 박 대통령의 과오에 대해 진솔하게 사과하는 것이 마땅하며 끔찍하고 부끄러운 과거에서 무엇을 배웠는지도 설명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박 대통령의 직.간접적 관여가 공식기관의 판단으로 뒷받침된 것은 처음"이라며 "과거 정권의 잘못에 대해선 현 정부가 역사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노무현 대통령은 제주 4.3사건에 대해 사과했듯이 dj 납치사건에 대해서도 사과하는게 옳다"고 말했다.

민주노동당 황 선 부대변인은 "진실위가 뜨뜻미지근한 결론을 내린 만큼 납득이갈만한 진상규명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한 뒤 "당시 정권차원의 공작에 대해 현 정부 책임있는 곳에서 사과하고 한나라당도 당 차원에서 역사의 과오를 반성하고 향후 그런 일이 있어선 안된다는 입장을 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유종필 대변인은 "완전한 진실이 밝혀지지 않은 점은 유감"이라고 평가한 뒤 "공화당 후예인 한나라당이 당 차원의 사과를 해야 하고, 박 대통령 따님인 박근혜 전 대표도 도의적 차원의 합당한 조치를 취하기를 기대한다"며 "당시 중앙정보부장인 이후락씨의 진실고백, 국가공권력 범죄에 대한 정부차원의 사과와 명예 회복조치도 함께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박형준 대변인은 "김대중 납치사건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고역사적으로 불행한 일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이번 조사결과에서는 추정한 부분이 많아서 조금 더 면밀한 사실 확인이 필요한 것 같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이어 "사과요구는 무리하다. 우리에게 요구할 부분이 아니다"며 "역사적으로 한나라당은 민주계와 민정계가 합쳐서 생긴 정당이고, 공화당의 후신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