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5년 개최…'과학도시' 위상 재확인

대전시가 2015년도 국제 자유전자레이저 총회(Internatioanl Free-Election Laser Conference)를 유치했다고 3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지난 28일 일본 나라에서 열린 2012년 국제 자유전자레이저 총회에서 대전은 미국의 산타페, 샌프란시스코 등 경쟁도시를 물리치고 2015년 총회 개최지로 선정됐다.

시는 개최 후보 도시 프리젠테이션에서 과학도시의 위상과 최근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선정 등 국제과학 중심지로의 성장 가능성, 차별화된 컨벤션 지원 서비스와 노하우를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해 참석 회원들로부터 호응을 얻어냈다.

정영욱 한국원자력연구원 세계수준 연구센터(World Class Institute; WCI) 부센터장은 "다양한 과학 분야의 정부출연 연구소가 집적된 연구단지와 중이온 가속기를 포함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중심이 될 대전이 국제 자유전자레이저 총회의 최적지로 인정받았다"고 말했다.

자유전자레이저는 가속기에서 가속된 고속 전자와 나선상의 자계에 의해 얻어지는 제동 방사를 이용한 레이저를 말하며 의학, 원자로 폐기물 처리, 정보탐색, 레이저 무기 등 다양하게 응용되고 있다.
2015년 총회에는 세계 20여 개국의 가속기, 자유전자레이저 전문가 300여 명이 방문해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관련 분야 연구원들과도 활발한 교류가 이뤄질것으로 기대된다.
/대전=이영호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