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이 풍족하기만 한 10월은 행사의 계절이다. 전국은 콘서트와 더불어 지역에 실정에 맞는 브랜드를 내걸고 행사를 한다.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영리회사 주최의 인기가수 공연 등을 포함하면 행사의 수는 1만 여건에 이른다.많은 비용을 지출하면서도 정작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안전관리에 소요 되는 비용은 매우 적다는데 안전을 확보하는데 상당한 문제점이 있다.

이미 대중적인 축제행사가 생활 습관화된 나라들의 경우 축제행사비용전체의 10∼15%가까운 비용을 의무적의로 안전관리를 위하여 사용되도록 법제화 되어 있는 경우와는 달리 우리나라의 경우 예산이 없거나, 있는 경우라 하더라도 5%미만을 책정하여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행사장안전에 최선의 안전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절한 예산을 배정하여 사용하도록 법제화하는 것이 시급하다.

축제 행사장은 장소가 한정되어 있고, 주말의 경우 가족 단위의 참여가 많으며 가수 공연 등 무대행사가 병행되어 무척 혼잡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축제행사의 주관자와 참가자는 주변의 환경적 여건을 파악하는 습관을 가지고 미리 대비하여, 행사참여자 간의 충돌이나 압사사고 등에도 주의해야 한다. 그리고 축제행사에 빠지지 않는 폭죽 등의 사용에 있어서는 특히 어린이가 폭발에 의한 화상사고가 많다는 점을 유념하여 폭죽을 사용할 경우나 주변을 지나갈 때에는 폭발이나 화상 등에도 신경을 서야 한다. 특히,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없는 행사장이나 행사장 주변에 불법적으로 이루어지는 노점상이 판매한 음식물에 의한 배탈이나 식중독 등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가족 단위의 참여가 많은 축제행사의 개최에 앞서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행사 주관자는 안전하고 즐거운 행사가 되도록 안전대책을 최우선시해야 성공한 행사로 남을 수 있다. 무슨 문제가 있겠지 하는 행사주관자의 안일한 생각은 안전사고의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행사주관자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안전을 위하여 실질적인 예산 배정과 전문가에 의한 안전대책과 실행만이 성공행사의 최선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동중영 정치학박사,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