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콜금리 운용목표를 결정하는 금융통화위원회가 8일 개최된다.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 주택담보대출) 부실 사태에 다른 글로벌 신용경색이 여전한데다 그에 따른 증시불안, 달러화 약세와 원유 등 원자재 가격의 고공행진, 그리고 한국은행이 지난달 금통위 직후 당분간 관망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점을 시사한 것 등을 감안할 때 이달 콜금리는 동결될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 대내외 여건은 콜금리 추가인상에 걸림돌투성이 = 4일 한은과 채권시장 관계자 등에 따르면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지난달말 정책금리를 연 4.50%로 0.25%포인트 인하하면서 한국의 콜금리(연 5.00%)와의 격차가 0.50%포인트로 벌어졌다.

미국의 금리인하는 달러화 약세를 초래하면서 원.달러 환율 상승압력으로 작용한다. 이미 외환시장에서는 이를 반영해 원.달러 환율이 지난달 31일 장중 900원선이 붕괴되는 양상을 나타내기도 했다.

달러화 약세는 한편으로 원유시장에 투자자금이 몰리면서 원유가격이 배럴당 100달러선을 위협하고 있다.

서브프라임모기지 부실사태의 여진이 계속되면서 지난주말 뉴욕증시가 2%나 폭락하자 코스피지수도 동반 급락하는 등 증시상황도 여전히 불안하다.

환율하락에도 흔들림없이 에너지를 분출하던 수출은 두자릿수의 증가율을 유지하기는 했으나 최근 증가세가 확연하게 둔화되는 양상이다. 환율하락과 원자재 가격급등이 수출 증가세에 힘을 빠지게 하는 듯 하다.

여기에 콜금리를 추가로 인상한다면 원화강세를 부추겨 환율하락 압력을 가중시키고 수출 증가세 둔화를 부채질할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 경기지표는 혼조 양상 = 9월 산업생산 지수는 작년 같은 달에 비해 12.5% 증가, 7월(14.3%)과 8월(11.2%)에 이어 두 자리수 증가율을 유지했다. 생산과 소비가 호조를 이어간 데 따른 효과다.

3.4분기 실질 경제성장률(gdp)은 전분기 대비 1.4% 성장했으며 작년 동기 대비로는 5.2% 성장해 경기 상승세가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경상수지도 9월중 24억달러의 흑자를 기록, 올해도 흑자기조를 이어갈 것임을 예고했다.

그러나 설비투자는 여전히 부진하고 건설경기 역시 냉골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고용지표 역시 나아진 것이 없으며 체감경기 지표들도 크게 개선되지 못하고 있다.

통화당국이 가장 신경써야 할 지표인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10월에 3%를 나타내 2년5개월만에 가장 높았다.

물가지수로 따지자면 선제적인 콜금리 인상의 명분이 축적되고 있으나 환율과 수출, 대외여건 등을 감안할 때 섣불리 금리인상을 실행에 옮기기에는 부담스럽다.

◇ 콜금리 조정, 연내는 힘들 듯 = 지난달 금통위 직후 언론에 배포된 '통화정책방향' 발표문은 평소와 달리 향후 정책운용방향을 시사하는 문장이 빠져 있어 주목을 끌었다.

시장에 무언가 시사할 만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경기흐름에 대한 평이한 기술만으로 발표문을 채운 것이다.

이는 11월 금통위에서 콜금리 인상이 없을 것임을 강하게 시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게다가 12월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있어 금통위가 쉽게 금리인상에 나서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러한 사정 때문에 일부에서의 "과도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까지 7,8월 두달 연속 콜금리 인상을 단행해둔 터였다.

한은은 현재 연 5.00%인 콜금리 수준이 고점에 다다랐다는 점에는 결코 동의하지 않는다.

시중의 유동성이 여전히 과잉인데다 앞으로 수요압력에 의한 물가상승 압박이 가시화될 수 있다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추가 콜금리 인상이라는 카드를 완전히 포기하지 않은 상태다.

그러나 현재의 대내외 여건과 경기상황, 대선 일정 등을 감안할 때 추가 금리인상 시도는 내년 이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는게 시장의 대체적인 평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