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은 상대방의 동의 없이 몰래 듣는 행위를 말하며, 감청은 전자장비나 기계장비를 이용하여 이를 녹음하고 듣는 것을 말한다. 도촬은 몰래 영상을 촬영하는 것을 말한다. 부모가 자녀의 불안정한 자녀의 마음을 알기위해 일기장과 휴대전화의 문자통신을 확인하는 것처럼 사람들은 경쟁자나 관심대상자의 의도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어 한다.

선거에서 필승하기 위해 상대편의 전략과 전술을 알고 움직임을 확인하고 대처하는 것은 모든 대결과 경쟁에서 기본일 것이다. 경쟁자의 치부를 찾기 위하여 도청(盜聽) ·불법감청(監聽)·도촬(盜撮)· 인터넷해킹 등 불법을 자행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도청과 불법감청의 발전은 전자통신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하여 왔다. 영화에서나 등장할 법한 마이크로 칩, 레이저 도청 등 고가의 도청 장비를 이용한 도청에서 현재는 보이스 레코더, 몰래카메라, 휴대폰 등 구입과 사용이 용이한 도청장비들이 널리 확산되고 있다. 과거 국가기관에 의해 자행되던 불·합법적인 감청에서 현재는 민간에 의한 불법 도청이 현저하게 증가하였는데 이것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도·감청 탐지 의뢰 수치만 봐도 알 수 있다.

또한 정치인이 사생활침해의 대상이었던 과거와는 달리 이제는 선거입후보자는 물론 중앙정부나 자치단체에서 발주하는 사업을 수주하기 위한 관련공무원, 기업의 비밀을 수집하기 위한 주요임직원, 대학교수의 임용 등과 관련하여 교직원, 사생활을 알기위한 인기연예인, 대중화장실·숙박시설·목욕탕 등 불특정다수를 상대로 다양한 범위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사생활 침해로 인한 피해예방의 방법은 우선 불법적이거나 올바르지 못한 행위는 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현재의 불법감청설비는 점점 소형화되고, 보이지 않는 곳에 교묘하게 숨겨져 있기에 일반인들이 찾아내기는 쉽지 않으며 또한 찾아낸다 하여도 그것이 도청장치인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도감청이 의심되거나 전략적으로 중요한 회의 등에서는도·감청 및 도촬의 여부를 탐지하여 방해전파 등을 제거하고 클린룸을 만든 후 사용해야 한다.



/동중영 정치학박사.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