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적으로 한 뿌리였던 청주시와 청원군이 2014년 7월1일 공식적으로 청주시로 출범한다.

통합 청주시는 인구는 85만 명으로 도내 인구 절반인 52.6%를 차지하고, 면적은 총 967㎢로 서울시보다 큰 준광역 도시급으로 메가시티를 열어가게 될 것이다.

그런데 최근 청원군을 중심으로 통합시 청사와 구청 등의 유치전이 전개되면서 입지 선정을 둘러싼 지역 내 갈등이 우려되고 있다.


- 통합시청사 유치전 갈등 우려


청원군 남일·문의·가덕·낭성·미원면 등 남부 5개 면으로 구성된 '남부발전협의회'와, 옥산면 '옥산발전위원회', 강내면 '미호특구발전위원회'가 균형발전 등 명분을 내세우며 통합시 공공시설 유치전에 나서고 있다.

청주지역에서도 통합 시청사와 관련한 논의가 고개를 들고 있다.

일부에선 흥덕구 복대동 대농지구 공공청사 부지와 상당구 주중동 밀레니엄 타운부지가 통합청사 부지로 적당하다는 의견도 흘러나오고 있다.

청사문제는 일단 불거지면 해결이 쉽지 않다. 지역정서와 연관된 자존심 문제이기도 하지만 땅값 변동 등 주민 실익과 직결된 문제라는 점에서 이해조정이 쉽지 않다.

지난 1995년 도·농 통합으로 삼천포와 합쳐진 사천시와의 사례가 타산지석이다.

통합 이후 두 지역 주민 간 갈등의 골이 깊어져서 통합시청사가 문을 여는데만 10여년이 걸렸다. 체육대회도 따로따로 열어야 했고 행정업무도 이원화 되는 등 이름만 통합이지 오랫동안 두 집 살림을 해야 했다.

1998년에 자율 통합한 여수시(여수시·여천시·여천군 통합시)는 14년이 지난 지금까지 시 청사가 세 곳으로 분산돼 있다. 청사문제만을 놓고 보면 완전한 통합 성공이라고는 볼 수 없다.

또 창원시는 어떤가.

창원, 마산, 진해 3개 시가 통합한 창원시는 2년4개월이 넘도록 아직도 청사 위치를 확정하지 못한 채 지역 여론이 사분오열되는 갈등을 겪고 있다.

2010년 7월1일 통합 창원시가 출범했지만 청사문제 통합시 청사문제로 지역갈등이 지속되자 옛날로 돌아가자는 말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시·군 통합의 본보기로, 행정구역 개편 모델로 주목받았던 창원시의 미래를 걱정하는 목소리도 심상찮다. 창원시가 산적한 현안에 대해 뾰족한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그 배경이다.


- 배려와 양보로 주민 하나돼야


통합시로 열어가기 위해서는 청사 위치 문제 말고도 앞으로 통합시설치법 제정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무수히 남아 있다.

청원·청주통합추진공동위원회는 전문기관에 내년 1월부터 8월까지 시청사 위치 및 구 획정 등에 대한 연구를 맡기고, 그 결과를 토대로 통추위 심의를 거쳐 9월에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개인이나 작은 지역 단위의 눈앞에 드러난 작은 이해에 연연하지 말고 더 큰 미래를 위해 '통합시 소재지 및 4개 행정구역 결정을 위한 용역'결과를 기다는 게 정도다.

또한 새 청사 위치는 통추위에서 합의한 원칙에 따르는 것이 옳다.

통추위가 밝힌 통합정신은 낙후지역에 대한 배려와 양보, 대화와 타협으로 청주·청원지역 주민이 하나 되는 것이다.

통합시 출범때 까지 시청사의 위치 등을 둘러싼 난제가 적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지역발전을 위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나아가 국가백년대계를 선도한다는 자긍심으로 휼륭한 통합모델을 꼭 탄생시켜 주길 기대한다.



/이능희 편집부국장 겸 경제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