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에는 박정희 생가방문..朴心 잡기 진력

무소속 이회창 후보가 대선출마 선언 후 첫 지방공략에 나선다. 이 후보는 오는 12일부터 전국을 6∼7개 권역으로 나눠 9일간 지방순회 일정에 오른다.

이 후보는 특히 후발주자로서 갈 길이 바쁜 만큼 서울에 올라오지 않고 지방에서 지방으로 이어지는 강행군을 소화해 가며 대통령 후보로서의 본격적인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복안이다.

이 후보는 우선 첫 방문지로는 연고(충남 예산)가 있는 대전.충남 지역을 택했다.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상대적으로 열세를 보이는 이 지역에서 출마 선언 후 20% 초반에 머물고 있는 자신의 지지율을 30%대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바람몰이'에 시동을 걸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특강 및 지방기자 간담회를 갖는데 이어 시내 어린이집을 방문해 보육정책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이 후보는 충청권에서 하루를 묵은 뒤 이튿날인 13일 곧바로 대구.경북(tk)으로향할 예정이다.

특히 tk 지역은 지난 7일 영남일보·에이스리서치 여론조사에서 이회창 후보가 지지율 37.4%를 기록, 이명박 후보(32.6%)를 눌러 보수층 표심 변화의 바로미터라 불릴 만한 곳이다.

이 후보는 특히 tk 지역 첫 일정으로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선친인 박정희전 대통령의 생가를 찾는다. tk지역에서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지지 정서가 강하다는 점을 고려한 행보로 해석된다.

그는 또 대구로 이동해 월남참전전우회가 주최하는 행사에 참석해 대북정책과 안보정책을 피력한 뒤 대구의 상징인 서문시장을 찾아 민심도 살펴본다.

보수층 끌어 안기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는 이명박 후보 역시 이회창 후보의 방문에 하루 앞선 12일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을 예정이어서 tk 민심의 향배가 어디로 쏠릴지도 관심거리다.

이 후보는 울산.부산(14일), 마산.창원(15일)을 방문하는 데 이어 16일에는 광주 5.18 묘역을 찾아 참배한다. 이 후보는 광주에서는 자신이 유년 시절 다녔던 광주 서석초등학교에서 일일교사로 나설 예정이다.

이 후보는 충남 금산(17일), 충남 아산.충북 청주(18일), 강원도(19일)까지 전국을 '8자' 모양으로 그리며 바닥 민심을 훑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번 대선에 '맨발'로 나선 이 후보는 지방순회 일정 동안 지난 두 번의 대선 때와 같은 정당의 배후지원을 받을 수 없는 만큼 숙소도 호텔이 아닌 여관이나 모텔을 이용키로 했다.

이 캤릿?또 회의용 테이블이 마련된 버스에 보좌진과 동승해 수시로 회의를 열고 상황변화에 따른 전략을 그때 그때 세워나간다는 방침이다.

이 후보측은 "비록 출마선언을 했지만 국민을 직접 만나 다시 대선에 나서게 된배경을 설명하는 자리는 없었다"면서 "철저히 국민 속으로 파고든다는 생각으로 전국을 구석구석 누비고 나면 국민의 평가도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