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제2차 국방장관회담을 오는 27∼29일 평양에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국방부는 12일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에서 북측과 국방장관 회담을 위한 군사실무회담을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히고 "제2차 남북 국방장관회담에서 남북 정상회담 합의문인 '남북관계 발전과 평화 번영을 위한 선언'의 이행을 위한 군사적대책을 의제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노무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은 지난 달 4일 서해 우발적 충돌 방지를 위해 공동어로수역을 설정하고 이 수역을 평화수역으로 만들기 위한 방안, 각종 남북 협력사업에 대한 군사적 보장 조치 등을 협의키 위해 국방장관회담을 열기로 합의한 바 있다.

따라서 이번 국방장관 회담에서는 공동어로 수역설정과 연계된 서해북방한계선(nll) 문제가 최대 난제가 될 전망이다.

국방부는 "그 밖에 제기될 수 있는 실무적 문제들은 추후 협의를 통해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남측 대표단의 인원과 이동로, 이동수단 등에 대한 실무적 문제들은 군사실무회담이나 전화통지문 교환 등의 방법으로 계속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은 2000년 9월 제주도에서 제1차 국방장관회담을 개최하고 그 해 11월 중순북측지역에서 2차 회담을 열기로 했으나 북측이 '행정적인 이유'를 내세워 무산된 바 있다.

이날 군사실무회담은 국방부 북한정책팀장인 문성묵 준장(진급예정)과 북측 박림수 대좌(대령에서 준장 사이 계급)를 수석대표로 양측에서 각각 3명이 참석, 오전10시부터 오후 1시15분까지 진행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