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군이 LNG발전소 유치를 통한 지역발전이라는 대의명제를 두고 반대를 외치는 주민들과의 간격을 좁히지 못하고 군수 및 군의원 소환이라는 막다른 골목으로 까지 치달아 안타까움을 더하고 있다.

보은LNG발전소는 보은군 유사이래 단일 공사로는 최대인 1조 2000억원의 기업유치 이다.

충북도 2013년 예산이 3조 6000억원이고 보은군이 2600억원인 점을 보면 가히 그 규모를 짐작할 수 있는 규모이다.

현재 전국에 LNG발전소를 유치 신청한 지자체가 32곳에 이르고 이중에는 2개 또는 5개를 한꺼번에 신청한 지자체도 있다.

그들이 LNG발전소가 인체에 유해하고 농사에 치명적이라면 그토록 온 힘을 다해 유치운동을 하지 않을 것이고,현재 대도시 마다 가동 중인 LNG발전소도 그곳 주민들의 민원으로 설자리가 없었을 것이다.

LNG발전소를 반대하는 주민들에게 땅은 농토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도 충분히 알고 있지만 ,그곳은 이미 산업단지로 지정돼 보상 절차도 끝내고 기업이 들어설 자리이다.

반투위 주장이 설득력을 얻으려면 LNG발전소 입지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보고를 받은 후 혹시 발생할 수 있는 피해예상규모나 지역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듣고 만약 피해가 발생했을 경우에 대한 대책을 따져 물어야 한다.

그렇게 대책을 따져 물었는데도 불구하고 발전소측이 제대로 된 대책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미흡했을때 보은군과 군의회에 주민여론으로 압박을 가하고 반대운동을 해도 늦지 않았을 것이다.

외국이나 국내의 사례를 보더라도 지역주민이나 환경오염을 방치 하고는 어느 기업이고 살아남을 수 없을 만큼 국민들의 환경의식을 투철하다.


- 대화나 소통은 일방통행이 없다

대화나 소통은 일방통행이 아닌상대방도 그 만큼의 무게나 자세를 가지고 임해야 한다.

여기에는 보은군과 군의회 시행사인 보은그린에너지 또한 마찬가지로 보은발전을 위한 기업유치라면 좀더 유연성과 적극성을 갖고 단기필마의 심정으로 반대주민들속으로 뛰어들어 반투위를 협상테이블로 이끌어 내는 전략이 필요했다.

단체장이 자리를 비우면 모든것이 멈춰 움직이지 않는 공무원들의 행정 시스템을 책임감 있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생동감 있는 시스템으로 바꿔 각종 민원에 효과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절실함이 요청되고 있다.

반투위도상여시위 및계란세례도 모자라 출근하는 군수차량을 막고 죽창까지 휘두르는 폭력성을 동반한 시위로 군민들과 언론의 지탄이 높아지자 ,무조건적인 반대를 외치며 석탄발전소의 사례를 담은 마치LNG발전소의 사례인 듯배포했다.


- 백년대계·민심 수습 고민 필요


또 반투위,보은지역 사회단체 대표들과 LNG발전소 견학에 나서 무해함이 밝혀졌지만,현장의 상황은 외면한 채 '이번 견학은 의미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시간이 없는 관계로 군수,군의원 소환에 매진하겠다'는 기자회견을 자청해 반투위 스스로 자기들 주장속에 갇혀 오류의 틀 속을 헤메며 현실을 인정하지 않는 태도는 현안 토론 및 협상이라는 여지를 남겨두지 않았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또한 반투위는 '군이 공무원과 이장을 동원해 소환운동을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있다'는 기자회견을 했지만, 반투위도 소환서명을 받기위해 방문한 업소 주민들이 서명을 거부하자 '삼승면 주민들은 이 업소를 이용하지 않겠다'고 협박하는 사례가 다수 제보되는 등 남 탓만 할 일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번 지경부의 제6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건설의향 지역 유치신청 결과 시설교체를 포함해 모두 32개의 지자체에서 40곳이 유치를 희망했고,유일하게 보은군만이 군수,군의원 소환 및 장기적인 천막농성으로 까지 이어졌고,그 결과 가장 유리한 지리적인 조건에도 불구하고 주민동의 점수 15점 만점에 7점을 기록해 종합순위 8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무튼 종합순위 8위가 유치 탈락이 아닌 만큼 이달말 결정되는 최종 지역선정을 위해 보은군과 군의회,반투위,지역대표들이 머리를 맞대고 지나간 과거보다는 미래 보은의 백년대계를 위하는 것이 무엇인지 또 갈라진 민심을 어떻게 추스를지 심도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기이다.



/주현주 보은 주재 부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