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젠성형외과 원장 김우정

'톰캣'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헐리우드 커플 톰 크루즈 부부. 최근 톰 크루즈의 부인 케이티 홈즈가 브래지어를 착용하지 않은 채 마라톤에 참가해 화제가 됐다. 그러나 유명 스타의 운동법인 줄 알고 따라하다간가슴의 통증을 초래하거나 형태가 변형될 수 있다는 것이 성형외과전문의의 지적이다.



◇달리기 할 때 스포츠 브라 착용 = 달리기 중 답답하고 땀이 많이 흘러내린다는 이유로 브래지어 착용을 거추장스럽게 여기는 여성들이 많지만 건강과 미용을 위해서는 스포츠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일상생활에서 착용하는 브래지어를 착용한 채 운동을 하면 몸의 움직임에 따라브라가 밀리거나 어깨끈이 자꾸 흘러내려 활동을 방해한다. 또 가슴 모양을 잡아주도록 삽입된 딱딱한 와이어는 가슴을 압박해 움직임을 방해한다.

스포츠 브라는 착용감이 편안하면서도 가슴을 받쳐주고 감싸주는 기능이 뛰어나 운동시 흔들림을 어느 정도 잡아주며 큰 동작을 하더라도 불편함이 적다.

또 일반 브라보다 통기성이 뛰어나 땀흡수가 잘 돼 더 위생적이다.

브래지어 착용이 귀찮다고 노브라로 운동을 하면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가슴의 무게를 온전히 어깨가 담당하게 되면서 가슴 통증, 어깨통증, 허리통증 등을 유발할수 있고, 가슴 모양도 처져 보기 싫게 변형된다.



◇가슴 성형 후 특수 브래지어 착용 = 가슴이 빈약해 가슴 확대 수술을 했을 경우에는 특수한 브래지어가 필요하다. 유방확대수술 직후에는 자칫 보형물이 움직일 수 있으므로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술 후 1~3개월간 특수 브래지어를 착용해야 한다.

특수 브래지어는 가슴을 압박하지 않고 받쳐주는 기능만 할 수 있도록 특수 설계된 기능성 속옷. 수술 부위를 동그랗게 드러내는 대신 가슴 아래 부분을 받쳐줘 모양이 안정되도록 도와준다. 전문의들은 마사지, 변형 예방약물, 특수 브래지어 착용 등 수술 후 관리가 수술 결과에 약 20% 정도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사춘기에 부드러운 면소재가 적당 = 건강하고 아름다운 가슴을 가지기 위해서는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부터 관리가 필요하다. 가슴이 발달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5-6학년부터 사이즈에 맞는 속옷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가슴의 크기는 개인차가 크지만 처지거나 옆으로 퍼지는 등의 형태는 관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사춘기 소녀들은 와이어가 있는 성인용 대신 부드러운 면 소재의 성장기 전용 브래지어를 하는 것이 좋다.

자신에게 꼭 맞는 브래지어는 착용했을 때, 가슴이 컵에서 비어져 나오지 않고위쪽에 틈새가 생기지 않는다. 또 양쪽 가슴이 지나치게 벌어지거나 모이지 않고, 가슴을 받쳐 주는 밑부분의 라인이 등 뒤까지 똑바로 이어져 지면과 평행을 이루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