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가 '충주호' 명칭을 '청풍호'로 바꾸려는 제천시의 움직임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혀 두 도시간 갈등이 표면화되고 있다.

김호복 충주시장은 13일 충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최병오·정상교 의원이 공동으로 제천시가 충주호를 청풍호로 이름을 바꾸려는 것에 대한 대처방안을 묻자 "상황에 따라 적극적이고 단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 "1단계로 충주호 인근에 대형 홍보광고탑을 설치하고 국토지리정보원, 충북도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하며 2단계로 각계 대표의 의견을 수렴해 성명을 발표하는 등 공개 대응한 후 3단계에는 충주호 명칭 고수를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어 "충주호는 지난 68년 댐 건설 타당성 조사 때 '충주댐과 호수이용계획'에 명명됐고, 그후 86년에 제작된 '국가 기본도'에도 표시됐다"며 "제천시의 청풍호 개명 움직임은 터무니 없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김 시장은 "제천시가 도시계획조례상 '충주호'를 '청풍호'로 변경조치했으나 지난 5월 충북도가 측량법과 도 지명위원회조례를 위반했다며 재의를 요구해 무산됐다"며 "건교부에서도 개명이 불가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주댐 건설로 인해 충주와 제천, 단양 중에서 수몰인구와 수몰면적이 가장 많은 제천시는 '충주호'의 명칭을 '청풍호'로 바꾸기 위해 지난 9월 청풍호 이름찾기 범시민운동본부를 결성해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다./충주=이동주 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