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와 청원군의 통합 문제가 또다시 수면위에 떠오르고 있다. 최근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충청대 이항동 교수에 의뢰해 조사한 설문에서 청주시민은 물론 청원군민들도 과반수 이상 통합에 찬성했기 때문이다. 참여연대 발표에 따르면 청주시민의 82.2%, 청원군민의 61.5%가 통합에 찬성했다. 이같은 설문조사가 신빙성이 있다면 2005년 통합에 반대했던 청원군민 상당수가 찬성으로 기울었다는 것이다.

청주 청원 통합이 매년 이슈가 되는 것은 이들 두 지역 통합이 청주시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청주 청원은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고 특히 청원군이 청주를 감싸고 있어 청주시 발전에 제약이 따른다. 청원군민 중 일부는 독자 발전의 여지가 많은 청원군이 궂이 청주와 통합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청주가 발전하는게 충북 발전의 밑거름이므로 청주 청원 상생의 길도 되는 것이다.

지난 2005년 주민투표 때 통합을 반대했던 청주시민 가운데 찬성 쪽으로 방향을 바꾼 경우는 거의 없었으나, 청원군민 응답자의 18.7%가 반대에서 찬성으로 돌아섰다. 찬성 이유는 '지역의 공동 발전'을 들었으며 남일, 내수, 남이, 옥산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찬성률을 보였다. 이는 이들 4개 읍·면이 청주와 가장 근접해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들 4개 읍·면은 사실상 생활권이 청주나 다름 없다.

통합을 반대하는 청원군민의 44%가 통합할 경우 주민세 등 세부담이 늘어나는 것을 우려한다고 했다. 그러나 실제 통합한다고 해도 세금이 늘어나지는 않는다.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이 교수의 주장이다. 이 교수는 또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 청주시의 행정 신뢰성 높이기, 정확한 정보 제공, 통합을 위한 꾸준한 활동 등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통합신당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을)도 최근 청주 청원 통합 재추진을 제안하고 나선바 있다. 지난 1994년과 2005년 통합에 실패했으므로 다시 통합 작업을 벌이게 된다면 청원군민들을 상대로 제대로된 정보를 제공해야 할것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