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위가 풀리면서 얼음이 녹는 해빙기는 2∼4월을 말한다. 해빙기에는 겨울철 지표면 사이에 남아있던 수분이 얼어 부피가 커지면서 부풀어 올랐던 토양이 녹아내리면서 지반을 약화시켜 축대붕괴·도로침하·토사유실 등 지반침하가 발생해 균열·붕괴 사고로 이어진다. 이처럼 유실된 토사가 도로로 흘러나와 노면을 미끄럽게 만들어 교통사고를 유발하고, 구조물 변화로 가스누출사고도 발생한다. 또 낚시·얼음지치기 등을 하다 익사하는 사고도 발생한다.

이런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 생활반경 중심으로 집이나 옹벽 등 주변 건축물에 균열이 있거나 지반침하로 기울어져 있는지 눈 여겨 봐야 한다. 둘째, 군부대 막사나 산 밑 집단주거시설의 경우 배수로가 토사 등으로 막혀있는지 점검해야 한다.

특히 산에서 바위나 토사가 해빙으로 흘러내릴 위험성을 항시 염두해야 한다.셋째, 해빙으로 구조물에 설치된 가스설비에서 가스가 새거나 가스난방시설 철거 과정에서 가스 누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문가의 점검·조작이 필요하다. 넷째, 강과 호수는 중간으로 갈수록 얼음 두께가 얇아지기 때문에 얼음낚시 등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부득이한 경우 얼음 상태를 확인하고 구명조끼 등 안전장비를 착용해야 한다.다섯째, 해빙기의 산은 밤·낮의 기온차가 크기 때문에 표면이 얼었다 녹아 있으므로 미끄러짐과 낙석에 주의해야 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야 하며 등산코스를 짧게 잡는 것이 좋다. 이를 관리·감독하는 공공분야 종사자와 부동산 소유·점유·운영자도 관리를 잘 해야한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