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만간 구속영장 청구…여전히 혐의 부인

프로농구 승부조작을 조사 중인 의정부지검은 원주 동부 강동희(47) 감독을 불러 강도 높은 조사를 벌였다.
강 감독은 7일 오후 2시 검찰에 출석해 12시간 가까이 조사를 받은 뒤 8일 오전 1시50분 귀가했다.

확인할 내용이 많아 자정을 넘기는 등 조사시간이 예상보다 길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을 나온 강 감독은 취재진에 소감을 얘기하려다가 지인의 만류로 차를 타고 빠져나갔다.

강 감독은 2010~2011 시즌 4차례 승부를 조작한 대가로 브로커 최모(37)씨와 전 프로야구 선수 조모(39)씨에게서 4천여만원을 받은 혐의(국민체육진흥법 위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미 구속된 최씨와 조씨에게 돈을 받은 경위와 액수, 실제 승부조작에 관여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심야 조사는 강 감독 측의 동의로 진행됐고, 최씨나 조씨와의 대질 심문은 없었다.

검찰은 강 감독을 일단 돌려보낸 뒤 조사 내용을 종합해 조만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청구 시기나 추가 소환 여부는 이날 중 결정할 예정이다.

검찰은 강 감독 소환에 앞서 최씨와 조씨가 돈을 전달한 시기, 특히 2011년 2~3월 해당 구단의 경기 영상을 확보, 승부조작이 이뤄졌지는 등을 분석했다.

현금 인출 내역 등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 감독은 여전히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검찰에 들어가기에 앞서 "(승부조작을 대가로) 돈을 받지 않았지만 오래 안 후배라 금전관계는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강 감독 소환과 함께 검찰 수사도 활기를 띠고 있다.

검찰은 지난달 28일 승부조작 대가로 강 감독에게 돈을 준 혐의로 최씨를 구속하고 지난 6일 같은 혐의로 조씨를 구속했다.

최씨와 조씨에게 돈을 대 준 1명도 수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프로농구 승부조작과 관련한 수사 대상은 총 4명으로 늘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