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소장 경력만 화려하게 만드는 '살기좋은 아파트' 사업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살기좋은 아파트' 사업이 당초 취지와는 달리 일부 관계자들의 사업 수단으로 악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충북도는 2000년부터 준공 후 1년 경과된 100세대 이상 아파트 중 건전한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고 아파트 관리에 모범적인 곳을 '살기좋은 아파트'로 선정해 입주자대표회의와 관리소장 등을 표창하는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도는 선정된 아파트에 대해 우수단지와 모범단지로 구분해 입주민들에게 긍지와 자부심을 키워주기 위해 단지 내 인증판을 부착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아파트 관리소장은 당초 사업 취지와는 달리 도지사 표창을 받기 위해 관리사무소 직원들을 강제동원하는가 하면 주민들에게 사업 취지나 중요성을 설명하기 앞서 일방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현상은 청주시와 청원군을 중심으로 들어서는 대규모 아파트 관리소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도지사 표창 등을 수상할 경우 위탁관리업체의 채용조건에서 유리하게 작용하기 때문이다.

실제로청주 분평동 모아파트의 경우 관리소장과 주민간 불화가 발생하고 있었는데도 당시 관리소장은 분쟁 해결보다는 아파트 조경이나 외관사업에 치중. 우수단지로 선정돼 도지사 표창을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이 관리소장은 이후에도 수상경력을 내세워 충북도내 최대 규모의 아파트 단지 관리소장으로 채용됐다.

당시 우수단지로 선정된 아파트의 한 입주민은 "관리소장은 대외적으로 관리능력을 과시하기 위해 살기좋은 아파트 사업에 큰 관심을 보였다" 며 "입주민들에게 아파트 발전을 위해 사업에 동참을 권유하기도 했지만 본질은 수상을 위한 목적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주택관리사협회 회장은 "주택관리사 자격시험과 취업률이 치열해지면서 자신의 명예욕이나 수상경력을 세우기 위해 악용하는 사례도 발생하기도 한다"며 "당초 사업취지를 살릴 수 있는 실증적인 평가를 통해 입주민들에게 발전하는 공동체 문화를 만들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성헌 기자 adhong123@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