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천군 "홍수범람 등 우려"…개발용역 폐기 촉구

[서천=충청일보 유승길기자]군산 해상도시 개발 용역에 따른 이견으로 충남 서천군과 전북 군산시의 지역갈등이 또 다시 불거지고 있다.

서천군은 13일 해양수산부, 충남도, 전북도, 군산시 등이 참석한 군산항 내항 준설토 투기장 활용방안 수립 관련 회의에서 군산 해상도시 개발 재개와 관련, 절대 불가론을 강력히 천명했다.
서천군은 군산항 및 장항항 항만 기능유지를 위해 매년 퇴적토 준설에 300억원이 넘는 정부예산을 투입하고 있는데도 수 십 만톤의 토사가 쌓이고 있어 항만기능은 커녕 해양 생태계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하절기 폭우시 해수면 상승으로 금강하구 주변지역의 홍수범람 위험까지 초래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해 8월 군산 시가지의 기록적인 침수피해도 토사퇴적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이 주된 원인으로 분석돼 재난·재해 대비를 위해서도 금강하구에는 이제 더 이상의 국책시설은 만들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서천군의 입장이다. 서천군의 이 같은 개발반대 의견은 지난 13일에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실시한 해상도시 용역관련 회의에서도 제기됐었다.

이자리에 참석한 충남도와 서천군은 금강하구의 난개발로 인한 토사 퇴적이 장항항 기능 상실의 주된 원인이라고 주장하고 금강하구에 난립해 설치된 국책시설 전반에 대한 조사를 실시, 정부차원의 종합적인 금강하구 보전·개발계획 수립이 선행된 후 매립지 개발여부를 결정해야할 문제라며 사실상 매립지활용 구축용역 폐지 의견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

군 관계자는 "금강하구는 무계획적으로 난립한 국책시설로 생태계 보고인 하구의 기능이 이미 상실됐는데, 또 다른 국책시설의 조성은 이제 영원히 복원이 불가능한 금강하구로 몰아가는 처사"라며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해상 매립지 건설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한편, 1990년대 초에 추진된 최초 군산해상도시는 호텔·백화점 등의 위락시설로 구상이 되면서 장항 어민들과 마찰을 빚기 시작, 1997년 1차로 중지돼 그 동안 몇 차례의 보류와 재개를 반복해왔다.
2012년 국토해양부의 군산항 내항 준설토투기장 활용방안 구축용역으로 다시 재개됐으나 서천군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용역착수 6개월만에 다시 중지됐다. /서천=유승길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