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위기 극복위해 온국민 한마음 절전할 때"

연일 수급경보 … 8월 고비 <br>발전설비 정비·소비규제 등 <br>안정적인 전기 공급에 최선 <br>원전비리는 한수원 등 책임 <Br>에너지 절약 독려활동 계속

정부의 전력수습 예측 실패와 원전 가동이 무더기로 중단되면서 연일 전력수급 경보가 발령되고 있다.

게다가 초여름(6월) 더위는 기상관측이 시작된 1907년 이래 최고 기온을 기록하며 최악의 블랙아웃(대규모 정전사태)마저 우려되는 상황이다.

정전사태가 현실화 된다면 가정은 물론 산업계는 엄청난 혼란과 피해가 발생한다.

이를 막으려면 순환 정전이나 제한 송전 등 국민적 절전운동이 절실하다.

하지만 매년 반복되는 전기공급 차질에 불만이 높다.

특히 이번 사태는 원전비리로 인한 국민 불안과 공분이 날로 확산되는 형국이다.

그래서 국민은 비리연루자에 대한 사법처리와 재산추징 등의 대책을 강력 촉구하고 있다.

정부는 원전비리와 전력난에 의한 국민적 분노를 가라앉히기 위해선 철저한 수사와 관련자 처벌이 뒤따라야함을 알아야 한다.

하지만 더 큰 피해를 막기 위해선 유일한 방법이 '절전'뿐으로 그 것은 국민의 몫이다.

12일 전기 수급과 절전 대책을 책임 진 구관서 한전 충북본부장(사진)을 만나봤다.

그는 "가장 먼저 전력소비자인 국민에게 죄송하며 이번 사태는 전력수급 예측을 잘못한 것과 전기요금이 낮아 과소비를 부추진 것이 가장 큰 원인"이라며 "절전운동에 동참한다면 최악의 정전사태는 없으며 우려되는 순환정전이나 긴급절전에 따른 산업현장의 피해는 전력산업기반기금으로 보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인터뷰 도중 그의 직무실을 포함한 청사 건물은 모든 창문이 열린 채 전등을 소등하는 등 '절전운동'에 솔선수범 했다.

△전력 수급 불안 원인은 무엇인가.

-정부와 한전을 비롯한 전력당국에서는 2011년에 발생한 순환단전과 지난겨울 어려움을 감안해 올 여름 전력수급 종합대책을 마련하여 철저한 대비를 준비하고 있었다.

하지만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예상치 못한 일부 원전의 중단사태가 발생해 더 어려운 상황을 맞게 됐다.

특히, 전력수요가 제일 많아지는 8월 둘째 주에는 공급이 수요보다 200만kW 부족할 것으로 예측되는 등 현재의 전력 공급력으로는 최악의 전력난이 예상된다.

문제는 편리하고 값이 싸다는 이유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평균보다 두 배 가까이 더 소비하고 있는 전력수요 급증 현실과 맞물려 설비가 추가 확보되는 내년 여름까지는 전력수급의 위기상황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전력수급 대책은 있나.
-전력수급 불안을 해소하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공급해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먼저, 각 발전회사에서는 발전가능한 발전소 설비의 철저한 예방정비를 3월부터 순차적으로 시행했다.

7월부터는 모든 발전설비가 문제 없이 가동될 수 있도록 공급확대를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다.

다음으로는 수요관리 대책인 데 냉방부하가 본격적으로 발생하면 수급상황은 현재보다 더욱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예비전력은 최대 공급용량에서 최대 수요량을 뺀 남은 전력으로,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전력 유지관리 기준이다.

500만kW 이상일 때 전력수급이 안정적이라고 여겨지는데, 500만kW 이하가 되면 비상발령을 내린다.

현재 전력수급 비상단계는 400만~500만kW까지 '준비', 300만~400만kW까지 '관심', 200만~300만kW까지 '주의', 100만~200만kW까지 '경계', 100만kW 미만을 '심각'으로 구분하고 있다.

전력수급 비상을 예방하기 위해 8월 둘째 주부터 4주간 정부 주관으로 계약전력 5000kW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1일 4시간 동안 기준사용량 대비 3∼15%의 전력을 차등 감축하는 하계 절전규제를 시행한다.

이를 통해 250만kW의 전력수요를 감축할 계획이다.

또한 '지정기간 수요조정제'를 통해 100만kW를 추가로 줄일 예정이다. 현재 한전 충북지역본부에서도 이러한 단계별 대책을 시행 및 준비하고 있다.

△산업체 전력 공급 차질이 우려되는데….

-기업체의 생산에 불편을 최소하기 위해 전력피크기인 8월 둘째주부터 말일까지 계약전력 5000kW이상인 2800여호에 대해 최소한으로 절전규제를 시행함으로써 다른 중·소형 산업체의 제품생산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다.

다만 이 기간은 전력 소모가 절정에 이를 것으로 전망돼 전력수급 비상상황 발생 시에는 산업체를 포함한 전 국민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충북지역에서 전력을 많이 사용하는 다소비 고객이 '절전규제' 및 '수요관리프로그램(지정기간, 주간예고, 긴급절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이번 위기극복은 더 이상 어려운 일은 아니다.

△블랙아웃 현실화시 국민적 피해와 손해배상 대책은 세웠나.

-한전의 다양한 절전규제 및 수요관리프로그램은 전력위기 극복을 위한 제도들이다.

2011년에 발생한 순환단전도 이러한 블랙아웃을 피하기 위한 긴급한 조치였으며, 이를 교훈삼아 현재는 정부를 비롯한 전력당국은 정확한 전력수요 사전예측 및 위기대응 시나리오를 운영하고 있다.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대비해 동·하계 피크 관리 중심의 수요관리에서 연중상시 수요관리체계로 전환하고 혹시 모를 설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전체 전력설비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시행했다.

또한 국민들이 자발적인 전기절약에 동참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소통채널을 통해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원전비리에 대한 국민적 공분이 크다. 절전운동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최근 원자력발전소 안전과 관련하여 문제가 된 원전의 운영주체는 2001년 4월 2일 '전력산업구조개편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해 한전으로부터 분리·설립된 한국수력원자력이다.

하지만 최종 전력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한전 입장에서 전력을 사용하는데 있어 불안함을 드린 점 송구스럽다.

7월 절전캠페인을 펼칠 예정으로 전력수급의 심각성과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또한 한전의 '에너지 진단 전문가'가 아파트형 공장 등 에너지절약 사각지대를 방문해 건물에너지 이용효율 평가와 분석 등을 하고 있으며, 초·중·고등학생 에너지 절약 홍보 및 각종 매스컴을 통해 대국민 절전홍보를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매년 동·하계에 반복되는 전력피크는 '절전'만이 그 해법이다.

전력은 석유나 가스, 우라늄 등의 에너지원을 활용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활용과정에서 높은 에너지가 손실되는 값 비싼 에너지원이다.

전기가 저렴해서 사용한다는 잘못된 인식도 개선돼야 한다.

전력난으로 인한 국가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절전운동에 적극 동참해 주길 호소한다.


▲ 구관서 한전 충북지역본부장. © 편집부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