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에 TV토론 훈수...鄭-昌 비판

김종필(jp) 전 자민련 총재가 6일 한나라당 입당과 함께 이명박 후보에 대한 지지를 공개 선언했다.

김 전 총재는 이날 오전 청구동 자택으로 찾아 온 이명박 후보에게 "내가 어제도 전화통화에서 (정권교체를 위해) '일조하겠다'고 밝히지 않았느냐"며 지지의사를거듭 밝혔다.

그는 "(이 후보에 대한 지지입장은) 정초부터 똑같은 태도였으나 (bbk 사건에 대한) 내용을 잘 몰라 내심 조금 걱정이 있었다"면서 "그러니 국민도 그렇게 동요했던 것"이라고 지적했다.

20분간 진행된 이날 회동은 김 전 총재가 대화를 주도하고 이 후보는 상대적으로 많이 듣는 자리였다.

김 전 총재는 이 후보가 "국민께 고맙게 생각하고 (jp께도) 어려울 때 지지를 해 주시고 해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고마움을 표시하자 "어제로 인해 모든 게 결정된 것 같지만 그렇게 생각해서는 안된다. 정말로 새출발하는 것이니까 이제 대선일인 19일을 향해 총매진들 하라"고 격려했다.

김 전 총재는 이날 밤 열리는 첫 tv토론에 대해서도 충고의 말을 건넸다.

그는 이 후보가 "이회창 후보가 저 좀 도와주겠죠"라고 묻자 기다렸다는 듯 "전부가 이 후보를 상대로 별별 소리를 다하고 덤벼 들 것인데 일일이 대응하지 말라"면서 "듣기 싫은 소리를 하거든 눈 질끈 감고 있다가 '질문 다 했느냐. 다음 질문해달라'며 배짱을 부려라. 일일이 대꾸하지 말고 웃고 넘기고 무시하면서 다른 얘기를하라"고 훈수를 뒀다.

그는 강재섭 대표가 방에 걸린 액자 속의 '소이부답'(笑而不答)' 글귀를 가리키며 "저렇게 하면 된다"고 거들자 "1년 내낸 공격받았는데 오늘 하루 저녁 공격쯤이야..."라면서 "두드려서 먼지 안 나는 사람이 있느냐. 다 소용 없으니 대통령으로서의 풍모를 보여라. 소이부답하라"고 덧붙였다.

김 전 총재는 대통합민주신당의 검찰수사 결과 반발에 대해 "나라의 최고권위(검찰)가 낸 결론에 승복하지 않고 저런 식으로 반대하면 자기모순 아니냐"고 일갈했다. 또 "당적을 이탈하면서 뭔가 요행을 바라고 했는지 모르겠지만 오늘쯤 태도를 결정하고 들어오든 지 협력하든 지 해야 한다. 정당한 이유가 생기면 존중할 줄 알아야 하는 게 민주주의"라며 무소속 이회창 후보를 우회 비판했다.

한편 이날 회동 말미에 강 대표가 선대위 명예고문으로 모시겠다고 제안하자 김전 총재는 "좋아. 내가 돌아다닐 수 있게만 해 줘"라고 호응하면서 즉석에서 한나라당 입당원서와 함께 선대위 명예고문 위촉장에 서명을 했다. 서명 직후 강 대표가 "일필휘지네. 이거 위조된 것 아니예요"라고 반문, 좌중을 웃음바다로 만들기도 했다.

이날 회동에는 강 대표와 김학원 최고위원, 나경원 대변인, 박재완 대표 비서실장, 박성범 의원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