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 태양광은 폭염을 낳는다. 자외선은 대기 중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질소산화물을 자극, 오존을 생성한다. 사람들은 폭염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다가 목숨을 잃기도 한다. 폭염은 신체에 열경련·일사병·열사병 등을 발병시킨다. 이는 신체가 견딜 수 있는 한계보다 더 많은 열에너지에 노출될 경우 발생된다. 주로 고온이나 햇볕에서 심한 운동이나 노동으로 인해 나타난다.

특히 열경련은 과도한 땀 분비로 인해 신체 전해질이 변화돼 손·발·복부 경련과 어지러움으로 이어진다. 일사병은 열손상 중 가장 흔히 발생되며 구토, 어지러움, 두통, 경련 등의 증상을 보인다. 환자는 그늘지고 시원한 장소로 옮긴다. 경련 부위 등에 차가운 수건을 대준다. 또 물을 마시게 해야 한다. 반면 열사병은 몸의 표면보다 중심의 체온이 상승해 생기는 문제이기 때문에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옮긴 후 체온을 내려줘야 한다. 열사병은 사망에 이를 수 있으므로 체온을 내리면서 신속하게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이처럼 체온의 높고 낮음은 위험 확인 지표이다. 흔히 사람들은 동상 등 저온 증상이 더 위험하다고 알고 있다.

그러나 실상 신체 고온 현상이 더 위험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체온에 육박하는 폭염에서는 햇볕에 노출되는 훈련이나 운동·노동 등을 삼가야 한다. 30℃ 이상 고온에서도 반드시 이를 조절해야 한다. 이 정도의 날씨는 괜찮겠지 하는 생각은 소중한 신체의 손상을 넘어 목숨까지 잃을 수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고령자 등 환경에 유약한 집단이 계속 증가함을 고려, 폭염과 오존으로부터의 대국민피해 예방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