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초기는 잡초 등을 베는데 사용하는 농기계로 분류된다. 주로 논두렁, 밭두렁, 화단, 골프장, 산소벌초 등 잔디와 잡초를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이런 예초기는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농기계다. 그래서 끊임없이 안전한 예초기 개발을 위해 노력해 왔고 안면 보호대, 발목 보호대 등 보호 장비도 발달돼 있는 수준이다.그러나 해마다 벌초 시기가 되면 예초기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조치 미흡으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이러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예초기는 고속으로 회전하는 날에 의해 발생하는 사고가 대부분임을 반드시 명시하고 일(一)자 형태로 된 날보다는 삼중 날이나 원형 날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작업 효과는 다소 떨어지더라도 끈 형태의 줄 날이 안전에 보다 효과적이다.

사용 전에는 예초기 날 덮개를 반드시 부착해야 하고 날이 탈착되지 않도록 볼트·너트 조임 상태를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또 안구보호안경과 발목·다리보호대를 반드시 착용해야 한다. 또 예초기 작업 전에는 현장에 돌멩이 등 예초기 작업에 방해가 될 만한 물질은 반드시 제거한 후 작업에 임해야 한다.

특히 산소의 벌초 등 오래 방치됐던 장소에서 작업할 경우에는 반드시 땅벌집의 존재 여부 등 주변 안전 환경을 충분히 파악한 후 작업을 실시해야 한다. 작업 중에는 작업자와 일정한 간격을 유지, 예초기 날로 인해 물질이 튀어 날아 들어오는 사고에도 대비해야 한다. 기계에 의한 사고는 피해가 더 크게 발생함을 명심하고, 예방하기 위해 작업에 대한 안전수칙을 반드시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