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준 진술번복 총공세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측과 무소속이회창 후보측은 9일 검찰이 bbk 주가조작 사건 의혹으로부터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게 면죄부를 주기 위해 김경준씨에 대한 진술 번복을 요구하는 등 짜맞추기 수사를 한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총공세를 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이날 오전 당사에서 선대위 회의를 열어 수사검사의 실명을 거론하면서 김씨에 대한 '진술 번복 유도' 의혹을 제기하며 수사팀에 대한 법무부의직무감찰을 촉구하는 한편 오후 시내 광화문 네거리에서 정동영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정치검찰 수사조작 국민 보고대회'를 개최했다.

신당은 이해찬 선대위원장을 위원장으로 '정치검찰-이명박 유착 진상규명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명박과 검찰이합작해 국민이 피 흘려 이룩한 이 나라의 민주주의를 위협하고 있다"며 10일부터 열리는 임시국회에서 '검찰 탄핵소추안' 발의, 국정조사권 발동, 공직부패수사처법 처리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신당은 전날 당 소속 변호사 3명과의 면담에서 김경준씨가 자필로 쓴 a4용지 3장 분량의 진술서를 공개했다.

신당이 공개한 김씨의 진술서는 ▲검찰이 이명박씨에게 유리하게 진술하면 징역3년에 집행유예도 해주겠다고 약속했다 ▲조사는 김모 검사 개인사무실에서도 이뤄졌다 ▲이명박씨가 bbk의 실소유주이며 lke뱅크를 통해 bbk를 컨트롤했다 ▲이면계약서는 이명박씨가 읽고 도장을 직접 찍은 것이다 ▲다스는 이명박씨 소유다 ▲옵셔널벤처스 주식 매집시 이명박씨와 의논하고 허락을 받아서 매집했다 등 검찰 수사발표와는 정면으로 배치되는 내용이 담겨있다.

한나라당은 이에 대해 9일 대통합민주신당의 bbk 수사결과규탄집회에 대해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나경원 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대통합민주신당이 검찰 수사결과 규탄집회를 열고 있는데, 명백히 선거법 위반"이라며 "선거운동 기간에는 공직선거법에서 정한 연설이나 대담, 토론회가 아니면 일체의 집회를 금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 대변인은 "(신당 집회는) 공직선거법 규정을 위반한 집회일 뿐 아니라 적법한 절차에 따른 신고없이 개최한 집회이고, 일몰 시간 이외의 집회이므로 불법"이라며 "그 내용 중 상당 부분이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하므로 집회의 해산을 명하거나 기타 위법사항에 대해 철저하고 조속한 수사를 촉구하는 한나라당 사무총장 명의의 수사 의뢰서를 검찰 총장에게 접수시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