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온이 내려가면서 창문을 닫고 생활하게 된다. 주부나 요리사 등의 경우 요리 과정에서 가스레인지나 음식이 타면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를 일반 사람들보다 많이 흡입하게 된다. 가스레인지가 연소할 때 발생하는 유해가스인 일산화탄소, 이산화황, 이산화질소와 음식을 굽거나 튀길 때 발생하는 가스 흡입은 여성의 폐암 발병과 치매비율을 높이는 요인이다.

특히 임산부나 유아의 경우 신체 손상은 물론 두뇌발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산화탄소 흡입은 산소 이용율을 떨어뜨리며 혈액 내 산소분압 저하와 저산소혈 증을 유발하고 혈관을 과도하게 수축시킨다. 또 동맥 내벽 세포를 손상시키며 동맥경화의 시발점이 되고 다혈증이 유발돼 뇌혈관 장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더 심하면 심장이 빠르게 뛰고 가슴에 중압감을 느끼게 되며 호흡곤란과 더불어 아주 심하면 무의식 상태로 사망에 이르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일산화탄소 등 유해가스가 발생하지 않는 전기레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가스레인지를 사용할 경우 반드시 후드(연기를 배출하는 장치)가 먼저, 혹은 동시에 작동하도록 해야 한다. 주방에서 발생하는 가스 제거에탁월한 식물 재배도 하나의 방법이다.

탄소 동화작용으로 일산화탄소 제거에 효과적인 산호수, 일산화탄소는 물론 이산화황·이산화질소 등을 잘 빨아들이는 스킨답서스, 이밖에 아펠란드라·헤데라(아이비)·허브 등을 3.3㎡당 1개 정도 주방에 놓아두면 좋다. 인체로부터 안전한 주방기구 선정과 그에 맞는 주방환경 조성이 실내생활이 많은 주부와 아이의 신체안전을 지키는 길이다.



/동중영 사단법인 경호원 총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