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중시 여겨야 할 것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 인간관계는 평생을 통해 꾸준히 이어가야 한다.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는 것이 바로 우리의 인생이다. 인간관계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소통이다. 소통은 삶을 살아가는데 가장 소중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가족 간의 소통은 물론 이웃이나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서도 직장 동료나 단체의 구성원 간에 원만한 소통이 이루어져야만 정상적인 인간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것이다. 소통은 하나의 문화다. 다양한 문화 속에서도 우리는 소통의 문화를 제대로 만들어 가야만 한다. 소통 속에서 세상이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자신이 원하는 삶을 만들어가기 위한 기본이 바로 소통에서부터 비롯된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세상은 다르기 마련이다. 어떤 이는 경제적인 측면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지만 또 다른 이는 봉사의 정신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기도 한다. 이처럼 저마다 추구하는 바는 다르지만 어느 것을 추구하더라도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은 바로 소통인 것이다. 진정한 소통은 나로부터 시작된다. 자신의 마음이 열리고 상대방에 대한 배려의 자세가 있어야 진정한 소통은 이루어지는 것이다.

모든 것은 자신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성공을 향한 열정이나 의지,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노력도 자신의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내면의 세계를 잘 다스리는 사람은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그런 사람은 자아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강한 사람이다. 다양한 리더십의 종류 중에 소통리더십은 매우 중요하다. 하나의 단체나 공동체를 이끌어 가는데 있어서는 반드시 소통의 리더십을 키워나가야 한다. 소통을 중시 여기지 않는 리더는 리더로서의 자격이 없다. 어느 누구와도 소통을 할 수 있는 원만한 성격은 리더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인 것이다. 지금의 시대는 특히 소통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소통의 부재에서 오는 갈등과 반목은 커다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사소한 문제가 소통의 부재로 인해 커다란 갈

등을 일으키는 경우를 우리는 흔히 볼 수 있다. 아무리 커다란 문제라 할지라도 소통이 이루어지면 문제는 해결될 수 있다. 다만 소통의 기술이 얼마나 발휘되느냐에 달린 것이다. 사람이 사는 세상은 무엇보다 소통이 우선되어야 한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은 진정성이 담긴 소통의 능력에 달려 있다. 마음으로부터 우러나오는 진실성이 엿보일 때 상대방의 마음은 열리기 마련이다. 가식적이거나 진실을 담지 않은 소통은 상대방이 느끼거나 알 수 있다. 그것은 자칫 인간관계의 상실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소통을 중시 여기는 사회, 모두가 소통이 되는 사회가 이루어지길 간절히 기대한다.



/신길수 경제학박사·희망교육문화재단 이사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