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신세대 교복 혁명… 디자인·기능·가격 세 토끼 잡다

1978년 서울공예체육사 개업 <BR>특목고·군부대·관공서에 납품 <BR>기술·경영혁신 중소기업 인증 <Br>향균·방수·발열 기능 등 갖춰 <BR>물세탁 가능하고 옷구김 적어 <BR>장애인 고용창출·기부 등 앞장 <BR>소지역 고품질 제품공급 주력

신세대 교복의 혁명, 생활복형 교복으로 편리성과 가격 거품까지 뺀 두 마리 토기를 잡다.

탁병환 대표는 1978년 서울공예체육사를 개업한 이래 1992년 삼환실업으로 개명하고 2012년 스케쥬얼 브랜드를 런칭한 데 이어 2013년 ㈜삼환티에프를 설립했고 기능성 PET섬유 및 그 제조방법 특허를 획득하는 한편, R&D 섬유생활스트림 협력기술개발사업 3억8000만 원 획득, 품질인증(KAS), 환경인증을 획득했고 한국생산기술연구원과 신소재(스텔스섬유)기술 노하우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삼환티에프는 스포츠 의류 제조업을 시작으로 35년 간 교복과 체육복, 해병대 장병용 운동복 개발에 앞장서며 5년여에 걸친 연구로 개발한 금속나노입자섬유는 친환경 난연, 온도조절기능(발열, 냉감), 항균, 탈취, 원적외선 효과의 고기능을 갖고 있다.

이 섬유는 100회 이상 세탁해도 기존 코팅섬유와 다르게 세탁전과 같이 반영구적으로 유지되는 친환경섬유로 특허를 획득했다.

수십 년 동안 학생들과 군인들을 위해 교복과 운동복을 연구 개발해 온 대한민국의 대표 장인 ㈜삼환티에프의 탁병환 대표로부터 회사의 현황과 비전에 대해 들어보았다.


▲ 삼환티에프는 교복과 유니폼을 전문 생산하고 있다. 한 번 구입한 것은 잃어버려 다시 살 때도 처음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앞으로 전국의 면 단위 지역에도 교복을 공급하는 게 목표다. 공장 내부(위). © 편집부
△회사 소개를 한다면?

-우리 회사는 수십 년 간 전국 각종 특목고를 포함한 중, 고등학교 운동복 및 청소년 단체(보이&걸 스카우트), 군부대(해군, 공군, 해병대), 전국 폴리텍 대학, 관공서 등의 단체 기관에 유니폼을 생산 및 납품을 전문으로 하는 장인정신을 가진 회사다.

현재, 중,고생을 위한 학교 생활복(Caports wear)을 소재적 측면, 형태적인 측면, 디자인 측면의 연구개발에 정진하고 있는 벤처기업이다.

△삼환티에프의 교복이 다른 메이커 교복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기존 교복은 모직 소재로 와이셔츠와 브라우스는 면 소재인 관계로 내구성과 방한기능이 떨어지고 세탁도 드라이크리닝을 해야 한다.

이에 비해 우리 회사가 개발한 교복은 100% 기능성 교복으로 드라이크리닝이 필요 없고 간단하게 물세탁하면 된다.

내구성과 함께 속건성, 항균, 방수, 발열, 발한 기능이 있다. 기존 교복에 비해 구김이 잘 가지 않아 다릴 필요도 없다.

기존 교복을 대체할 수 있는 대체 교복으로 가격, 디자인, 소재, 기능에서 앞선다고 자부한다.


▲ 교복은 활동성을 강조한 100% 기능성이다. 별도로 손질할 필요없이 그때그때 입을 수 있어 운동량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제격이다. 모델들이 갖가지 교복을 입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아래). © 편집부


△삼환티에프가 개발한 생활교복 스케쥬얼은 무엇인가?

-학생들 스스로 다양하게 코디해서 입을 수 있는 교복으로 춘추, 간절복으로 여러 가지를 겹쳐 입을 수 있다.

그래서 기존 교복처럼 획일적이지 않으면서도 어떻게 코디해 입어도 어느 학교 학생인지 알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즉, 몇 천 명이 다 다르게 입더라도 통일성이 있다는 것이다.

이 교복은 아웃도어웨어, 스포츠웨어의 장점만 모아서 교복화한 것이다.

△삼환티에프의 교복 가격 경쟁력은 무엇인가?

-기존 교복이 단체로 공동구매해도 20만 원대 이다.

거기에 겨울용 점퍼는 별도로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수 십만 원이 더 들어가게 되고 특정 업체의 점퍼 때문에 학교에서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이에 비해 우리 교복은 기존 교복보다 20%정도 싸다.

또 점퍼도 기존 메이커 점퍼보다 훨씬 저렴하고 3중으로 되어 있어 한겨울에는 세 겹으로 입고, 봄, 가을에는 겉옷만 걸치거나 겉옷을 제외하고 따로따로 입을 수 있어서 여러 가지로 코디가 가능해서 다양하게 맞춰 입을 수 있다.

△현재 이 교복을 입는 학교 현황은?

-이제 시작이지만 서울, 수도권에서는 입는 학교가 계속 늘고 있다.

서울 강남 대치동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현재 서울 강남의 18개교와 대구, 온양, 인천 청라 지역의 학교들이 우리 교복을 입고 있고 이 지역을 중심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 교복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학생들의 반응은 가히 폭발적이다.

강남 서일중학교가 우리 교복을 선정한 후 주변의 교복 업체가 반발해 기존의 교복과 우리 교복을 모두 허용했지만 가격과 디자인, 소재, 기능에서 훨씬 앞선 우리 교복을 선택한 학생이 10명을 제외하고 1,200명이 선택했다.

99%가 우리 교복을 택한 것은 그만큼 경쟁력이 있다는 증거 아닌가?

▲ 탁병환 대표(오른쪽) © 편집부


△회사의 기술력에 대해 설명해 달라.

-우리 회사는 중소기업청으로부터 기술혁신형중소기업 INNO BIZ, 경영혁신형중소기업 MAIN BIZ,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고 현재 기업부설연구소를 보유하고 있으며 ISO 9001 품질인증, ISO 14001 환경인증, KAS 품질인증, 군복 및 군용장구의 제조, 판매업 허가 인증, 환경표지마크 인증을 받았다.

또, 기능성PET섬유 및 그 제조방법 특허 외 상표, 디자인 등록 등 6건을 보유하고 있는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파트너 기업이다.

산업기술연구회의 '맞춤기술서비스 개발', 지식경제부의 '청소년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레이어드 코디네이션 캐포츠 제품개발', 중소기업청의 '무기물 복합 방사를 이용한 고기능성 의류 개발' 등 연구개발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장애인 고용창출과 기부에도 앞장서고 있다는데?

-우리 가족 모두 사회복지 분야, 특히 장애인들에 대한 관심이 많다.

아내와 아들이 모두 사회복지학을 대학원까지 공부했다.

아들이 청각 장애가 있어서다.

그래서 사회적으로 배려하는 기업을 만들고 싶다.

현재 우리 회사는 장애인을 다수 고용해 함께 가는 사회를 만들고 있다.

△고객 만족을 위한 A/S시스템은 어떻게 구축되어 있나?

-우리는 우수한 A/S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다.

진학생과 제품 분실의 경우 추가 구입이 가능하며 이때 최초 구입가격으로 판매한다.

또, 전 학년의 여유분도 항상 보유하고 있다.

거기에 편리한 택배시스템을 갖춰 전학생이나 분실 학생도 사이즈에 맞는 교복을 언제나 착용해 보고 구매할 수 있다.

△앞으로의 회사 비전을 소개해 달라.

-우리 회사는 자체 패션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다.

석, 박사급 7명의 지원을 받아 생산기술연구원이 파트너기업으로 공동R&D를 통해 국제사업에 함께 참여하고 있다.

청소년 패션 연구를 통해 교복계의 이노베이션을 추구한다.

앞으로 충청지역과 호남지역, 강원지역 등의 공동구매를 하지 못하고 비싼 기존 교복을 울며 겨자 먹기로 구매하고 있다.

이렇게 경제력이 떨어지는 지역의 학생들이 비싼 교복을 입는 꼴이기 때문이다. 이런 작은 면 단위 학교들에 우리의 가격 싸고 품질 좋은 교복을 공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