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드러났다" 이 후보 사퇴 촉구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지난 2000년 10월 17일 광운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강연에서 "내가 bbk를 직접 설립했다"는 요지의 발언을 한 사실이 대통합민주신당에 의해 공개됐다.

신당 이해찬 김근태 강금실 정대철 신국환 공동선대위원장은 16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이 후보의 당시 강연 육성이 담긴 동영상 cd를 공개했다.



신당이 배포한 녹취문에 따르면 이 후보는 당시 강연에서 "요즘 제가 다시 한국에 돌아와서 인터넷 금융회사를 창립을 했다. 해서 금년 1월달에 bbk라는 투자자문회사를 설립을 하고 이제 그 투자자문회사가 필요한 업무를 위해서 사이버 증권회사를 설립을 하기로 생각을 해서 지금 정부에다 제출을 해서 이제 며칠 전에 예비허가 나왔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또 "21세기에 맞는 내가 이제 대한민국에 와서 인터넷 금융그룹을 만든거죠. 제가 어제자 신문에 증권회사를 만든다 이렇게 신문에 났다", "새로운 수익모델이 있어서 이익을 첫해부터 내겠다", "새로운 고도의 금융기술을 한국 금융계에 보여주려고 하는 것" "bbk 투자자문회사는 금년에 시작했지만 이미 9월 말로 28.8% 이익이 났다"는 등의 발언을 했다.

이 동영상은 한나라당을 상대로 협박을 한 혐의로 경찰에 체포된 피의자 김모씨를 무소속 이회창 후보측 김정술 변호사와 정 후보측 율사출신 의원들이 직접 찾아가 입수했다고 신당측이 밝혔다.

이와 관련, 신당 `정치검찰-이명박 유착' 진상규명 비상대책위원회와 부패정치세력 집권저지와 민주대연합을 위한 비상시국회의, 민족의 화해와 통일을 위한 종교인협의회는 성명서를 내고 "거짓말쟁이 이명박 후보는 국민 앞에 사죄하고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명박 후보가 저지른 bbk 주가조작의 범죄행위가 만천하에 드러났다. 범죄행위를 은폐하기 위해 모든 것을 오보요, 위조라고 주장해 왔던 그의 거짓말은 이로써 끝장났다"며 "이명박 후보는 즉각 사퇴할 것을 국민의 이름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