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 "제2의 박찬종 사태될 것"

대통합민주신당이 16일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의"내가 bbk를 설립했다"는 발언이 담긴 동영상 cd 공개 파문을 계기로 한나라당을 향해 당력을 총동원한 전면적 공세를 가했다.

지금까지 bbk와의 무관함을 주장하는 이명박 후보의 기존 입장을 정면으로 뒤집는 '똑 부러진' 증거가 나옴으로써 막판 대역전극의 계기를 잡았다며 사기가 한껏 충전된 분위기 속에서 이명박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공세의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리고 있다.

특히 이 후보와 bbk가 관련이 없다는 검찰 수사결과와도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17일 국회의장 직권상정을 앞둔 '이명박 특검법' 처리가 강한 탄력을 얻게 됐다고 자평하는 분위기다.

이에 따라 신당은 대선 이전에 특검법을 반드시 관철시킨다는 결의를 재확인하면서 17일 오전 심사기일 종료시한까지 현재 소속의원들이 점거하고 있는 본회의장을 '총력사수'하기 위해 전열을 정비하는 모습이다.

이날 오전 본회의장에서 열린 신당의 긴급 의원총회에는 의원 80여 명이 모여 특검법 추진을 통한 막판 역전의 의지를 다지는 한편으로 한나라당측의 본회의장 기습 진입에 대비한 대응전략을 가다듬었다.

김효석 원내대표는 "검찰이 이명박 후보와 bbk 사건이 관계없다고 하는데, 이 후보가 '내가 만들었소'하면 검찰수사가 잘못된 것"이라며 "왜 우리가 탄핵을 주장하고 특검을 (추진) 했는지 국민이 이해할 것"이라고 말하고 "수사라인 검사들은 스스로 그만두고 국민앞에 사죄해야 하며 수사를 비호했던 검찰총장과 법무장관, 청와대도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해찬 비상대책위원장은 "저렇게 후안무치하고 철면피한 사람이 집권하게 되면강력한 폭압통치를 통한 민간파쇼로 갈 가능성이 높다"며 "우리가 이 농성장을 지켜서 특검을 관철하느냐, 못하느냐에 따라 이 나라 민주주의가 정착되느냐, 민간파쇼로 가느냐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하고 "이 사항으로 요절을 내야 한다고 한 적 있는데, 실제로 요절이 나는 상황으로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비대위원장은 "특검법은 대통령 취임이전 소추할 수 있도록 조사기간을 30일로 최대한 압축할 것"이라며 "(이 후보가) 허위사실 유포와 선거법 등에 의해 당선무효가 되고 공직담임권이 상실되면 결국 재선거를 해야 하는 상황을 가정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최재천 대변인은 오후 브리핑에서 "지금이라도 이 후보는 더이상 구차한 변명이나 해명을 하지 말고 양심의 명령에 따라 사퇴하길 바란다"며 이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고, '정동영 후보와 동영상 협박범이 통화하고 협상했다'고 브리핑한 한나라당 홍준표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봉주 의원도 "공갈범과 협상한 내용이 나오면 의원직을 버리겠다"고 주장했다.

특히 신당 일각에서는 이번 사태가 '제2의 박찬종' 사태가 될 것이라며 이명박 후보의 '낙마'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박찬종 전 의원은 95년 초대 민선 서울시장 선거에서 민주당 조순 후보에게 20% 포인트 이상 앞서 나가다 '유신 찬양전력'이 드러나며 지지율이 급락해 패배했다"며 "이번에도 비슷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