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추가 지원유세 계획은 없어"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측은 16일 "bbk를 설립했다"는 이명박 후보의 육성이 담긴 동영상 cd가 공개되자 막판 대선에 미칠 영향 등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상황을 주시했다.

박 전 대표측은 공식적으로는 "특별히 할 말이 없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측근 의원들 사이에서는 "특검을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는 등 다소 복잡한 기류도 읽혀졌다.

한 측근 의원은 "이렇게 되면 특검법안을 막을 명분이 사라지는 것 아니냐"면서"이 후보가 그렇게 깨끗하다고 하면 왜 수용을 못하는 것이냐. 수용 안 하는 게 웃기는 얘기 아니냐"고 반문했다.

다른 의원도 "한나라당이 막다가 잘못되면 총선에서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는 것 아니냐"면서 "당에서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선거일이 불과 사흘 남은 상황에서 나온 이번 동영상 공개가 대세에 큰 영향을 줄 수는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일각에서는 제기됐다.

한 친박(親朴.친 박근혜) 의원은 "너무 늦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그는 "후보가조작이라고 말하지 않는 것을 봐서는 사실과 다르지는 않은 것 같은데, 사과하는 게맞지 않겠나. 그런 정공법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친박 의원들은 이날 밤 의원총회를 전후해 삼삼오오 의견을 교환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대표는 동영상 공개에 대해 특별한 언급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앞서 그는 '이명박 특검법' 처리에 대비한 당 방침에 따라 당초 예정됐던 이날 충북지원유세 일정 및 17일의 부산.울산 유세 일정을 취소했다.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의원은 "박 전 대표한테 (동영상 공개와 관련해) 특별히 보고드린 것이 없고, 그것과 관련해 박 전 대표도 전혀 얘기가 없다"고 전했다.

그는 16∼17일 유세취소와 관련, "월요일 국회 대책 때문에 지원 유세를 중단하라는 당의 방침 때문에 이미 토요일 오전에 결정됐던 사안"이라면서 동영상 공개와 직접 관련이 없음을 강조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는 선거 전날인 18일 유세계획도 잡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최근 상황변화와 무관치 않은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낳았다. 박 전 대표가 더 이상의 추가 유세를 하지 않을 경우 지난달 30일 전남에서 시작한 이 후보 지원유세 행보는 토요일인 15일 서울 지원유세로 끝난 셈이 된다.

유 의원은 '박 전 대표의 지원유세가 일단 끝난 것으로 봐야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봐야 할 것 같다"면서 "선거 전날까지 유세를 하게 되지는 않을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