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회 선거 앞둔 7월 결성

충주시교육청이 특정 교육감 후보를 위해 본격적인 선거운동에 앞서 각 학교별 자생조직을 공식 단체화하는 등 오래전부터 충북도 교육감 선거에 깊이 개입했다는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다.

제보자들에 따르면 시 교육청은 교육감 선거를 5개월여 앞둔 지난 7월 말 충주지역 68개 초·중·고·특수학교 자모회 회장단을 부추겨 이들을 주축으로 한 '충주시 학교 어머니연합회'를 결성토록 했다.

학교 자모회는 해당 학교장의 재량에 따라 생성 소멸되는 비공식 단체로 충주지역에서는 오래전부터 각 학교별로 개별적으로 조직·운영돼왔다.

당시 급조된 연합회는 지난 9월 4일 오전 충주 모처에서 '어머니연수회'라는 명분으로 첫 공식 모임을 가진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지역에서는 이 모임이 올해부터 직선제로 첫 치러지는 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결성된 데다 이 자리에 특정 교육감 후보까지 방문, 불법 사전선거 및 관건선거의 전형이라는 뒷말이 무성하다.

실제 당시 이 자리에는 모 교육감 후보와 지역 교육위원 등이 참석했던 것으로 확인돼 이를 둘러싼 공직자 선거중립의무 위반 및 각종 사전선거 의혹의 개연성을 더욱 높여주고 있다.

특히 교육청이 작성해 각 회원들에게 배부한 것으로 알려진 연합회 회장단 연명부에는 모 후보의 이름과 휴대전화까지 기입돼 있어 이 같은 의혹을 더욱 강하게 뒷받침해주고 있다.

연합회 한 관계자는 "연합회는 회원들간의 친목도모와 상호 정보교류 등을 위해 결성된 것일 뿐"이라면서 "당시 모 후보가 이 지역 볼일 때문에 왔다가 잠시 들르긴 했지만 특별한 내용은 없었다"고 말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담당 장학사가 병원에 입원 중이라 자세한 내용을 모른다"면서 이에 대한 즉답을 피했다.

선관위 관계자는 "최근 이 같은 정황을 근거로 자체 조사를 실시했지만 뚜렷한 혐의사실을 입증하지 못해 조사를 종결했다"고 전했다./충주=김상민 시민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