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그야말로 초고속·초스피드 시대다. 모든 것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정보통신은 물론 교통이나 복지 등 전반에 걸쳐 너무나도 빠르게 추진되거나 일처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여기에 사람들의 생각에서부터 행동까지도 빨리빨리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예전에 우리나라 사람들의 성격이 급하다고 하여 빨리빨리 문화라고 하였다. 하지만 이제는 다르다. 성격이나 마음만 급해서 빨리문화가 절대로 아니다. 사고하는 능력이나 업무처리가 그만큼 빨라진 것이다. 예전의 빨리빨리 문화가 다소 부정적인 성향이 강한 것이었다면 지금은 긍정적인 측면이 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국가적인 차원이나 개인적인 차원에서 모두가 좋은 일이 아닐 수 없다.

마음만 급하다보면 일처리에서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다. 시행착오를 겪는 것은 실패를 하는 것이다. 결국 성공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성공과 실패는 백지장 한 장 차이라고 말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엄청난 차이가 있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완벽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한 올바른 문화를 만들어가야만 한다. 특히 글로벌시대에 세계 속에서 당당하고 우뚝 서기 위해서는 더욱 필요한 것이다.

생각만 가지고 일을 할 수는 없다. 생각이 있으면 행동이 뒤따라야만 한다. 행동은 그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잘한 일에는 칭찬과 포상이 주어지지만 잘못된 일에는 질책이나 반성이 뒤따라야 한다. 성공을 거듭하게 되면 국가나 기업, 개인이든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실패를 반복한다면 국가나 기업은 물론 개인의 입장에서도 커다란 위기를 맞게 되는 것이다.

그러기에 우리는 성공하는 인생을 살아야 한다. 반드시 성공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불굴의 강한 의지로 끊임없이 도전해야만 한다. 도전과 시도 없이는 성공을 가져올 수 없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꿈이 있다. 그 꿈은 누구에게나 소중한 것이다. 꿈이 있기에 살아가는 이유가 있는 것이며 삶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삶이 어긋나지 않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자신이 세워놓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성공을 향해 다가가는 것이다.

지금은 많은 사람들이 성공하기에 좋은 여건을 만들어 가고 있다. 창조경제 시대에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성공여건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이다. 어떤 환경이나 여건이든 성공은 노력이 만들어가는 것이다. 보다 많은 긍정의 키워드를 지녀야만 성공은 가능한 것이다. 자신에게 맞는 긍정의 키워드는 자신이 찾고 만들어가야만 한다. 보다 멀리 크게 보면 자신의 긍정키워드는 얼마든지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다. 바로 내 안에 잠재해 있는 긍정의 키워드를 찾아내는 일이 빠른 성공을 예약하는 길이다.



/신길수 경제학박사·희망교육문화재단 이사장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